6일 ‘라돈침대 환경보건사건 발생 3년 피해조사 및 대책요구’ 기자회견

‘서당개 3년이면 풍월을 읊는다’고 한다. 서당에 살고 있는 개도 사람이 말하는 것을 계속 듣다 보면 풍월이라도 읊을 수 있다는 우리나라 고유의 속담이다.

하지만 위정자, 공무원들에겐 해당되지 않는 말이다. 개보다 뛰어난 인지력, 대응력을 갖고 있음에도 라돈침대 피해자들의 목소리를 외면하고 있다. 지난 2018년부터 특수건강검진 실시, 범정부차원 조치 필요, 추적모니터링 실시, 보상책 마련 등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지만 완벽하게 무시하고 있다.

그나마 원자력안전위원회로부터 답변을 받았지만 피해자들이 바라는 건 담겨져 있지 않았다. ‘10만 명 이상으로 추정되는 대진침대 사용자의 장기간 건강영향 조사를 통해 라돈 침대 피해자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한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하기에는 한계가 있어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는 핑계만 가득했다.

그렇게 3년이라는 시간이 흘렀고, 안타까움과 분노가 섞인 5월이 다시 찾아왔다. 환경보건시민센터, 라돈침대 피해자모임은 또 다시 거리로 나가 피해 대책 하나 없는 현실을 규탄했다. 방독면을 쓴 채 방사능 표시가 붙은 라돈침대에 누워 건강 피해 조사와 대책 마련을 호소하기도 했다.

이들은 “최근 가습기살균제 진상규명을 도외시하고 특별조사위원회의 '조사권'을 빼앗는 흐름과 같이 라돈침대 사건도 방치상태”라며 “이것이 문재인 정부가 말하던 ‘국민을 위한 나라’인가. 이게 바로 ‘나라다운 나라’인가”라고 비판했다.

이어 “라돈침대 사건은 ‘국민인권과 생명권을 위하는 문재인 정부’ 하에서 발생한 사건이다. 그럼에도 문재인 정부는 피해 국민에 대해서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있다”며 “원자력안전위원회도 공범자다. 방사선피해 외면을 그만하고 우리의 외침을 들어달라”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라돈침대 피해자들은 석면피해자,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들처럼 치료가 필요한 아픈 손가락이다. 3년 동안 말해 왔다. 이제라도 10만 라돈침대 건강피해자들에 대한 건강피해 조사를 시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같은 목소리가 울려 퍼진 6일 서울 광화문 원자력안전위원회 앞. ‘라돈침대 환경보건사건 발생 3년 피해조사 및 대책요구’ 기자회견 현장을 영상으로 담아보았다.

6일 서울 광화문 원자력안전위원회 앞 ‘라돈침대 환경보건사건 발생 3년 피해조사 및 대책요구’ 기자회견. 사진=김동길 기자
6일 서울 광화문 원자력안전위원회 앞 ‘라돈침대 환경보건사건 발생 3년 피해조사 및 대책요구’ 기자회견. 사진=김동길 기자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