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갑질119, 코로나19 갑질 사례 온라인 기자회견
“하루 평균 코로나19 제보 39.3건”

노동시민단체 '직장갑질119'가 6일 오후 온라인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사태 속 직장인들의 현실을 알렸다. 사진=직장갑질119 유투브
노동시민단체 '직장갑질119'가 6일 오후 온라인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사태 속 직장인들의 현실을 알렸다. 사진=직장갑질119 유투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실업대란이 덮쳐오고 있다. 수많은 노동자들은 하루아침에 직장에서 쫓겨났고 월급을 받지 못하고 있다. 기업들은 사정이 어렵다는 이유로 강제 연차 소진이나 무급휴직, 사직 등을 강요한다.

실제로 노동시민단체 ‘직장갑질119’는 지난달 1일부터 31일까지 한 달간 받은 제보를 분석한 결과 총 3410건 중 37.3%가 코로나19로 인한 갑질과 관련한 제보였다. 하루 평균 110건의 제보 중 코로나19 제보가 39.3건이었다.

6일 ‘직장갑질119’는 코로나19 사태 속 직장인들의 현실을 알리고 계약, 파견, 용역, 특수고용, 프리랜서 직장인들에게 정부 정책의 한계, 대안을 알리기 위해 자리를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기자회견은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하기 위해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전문가 발언과 제보자들 모두 인터넷 연결을 통해 이뤄졌고, 댓글을 통해 참가한 제보자들이 피해 사실을 직접 이야기할 수 있도록 자리를 마련했다.

조은혜 직장갑질119 노무사는 “코로나19로 어려워진 기업들이 강제 연차 사용, 무급휴직, 사직종용 등으로 직원을 괴롭히고 있다”며 “특히 연차를 먼저 소진하라는 기업들이 있다는 제보가 가장 많았다. 연차 시기는 근로자만 지정할 수 있으며, 위반했을 시 노동청에 근로게시법 위반으로 진정을 제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무급휴직에 대한 학원 강사들의 제보도 쏟아졌다. 조 노무사는 “사업자의 걱정으로 인해서 휴업을 했다면 휴업수당이 지급돼야 한다”며 “무급휴직은 근로자의 동의 없이 사용자가 일방적으로 지시할 수 없다. 정당한 이유 없이 무급휴직을 실시한다면 고용노동지청에 진정을 제기하거나 노동위원회에 구제 신청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무급휴직 동의서에 서명을 강요하는 것 또한 거부할 수 있다. 이미 동의서를 작성했다면 지금이라도 철회하는 것이 좋다. 만약 동의서 작성 당시 불이익에 대한 언급이 있었다면 이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사진=직장갑질119 유투브
사진=직장갑질119 유투브

이날 발언에 나선 보육교사 A씨는 “코로나19로 인해 원장이 권고휴직을 내렸다. 개인 연차와 무급휴직을 하게 될지는 상상도 못했다”며 “불법이라고 항의하자 3월 지급했던 월급에 대해 페이백을 요구했다. 거부했다가 직장을 잃고 불이익이 돌아올까봐 무섭다”고 털어놨다.

인천공항 조업사로 일했던 B씨는 “무급휴직 한 달 후 희망퇴직을 당했다”며 “4월에는 하루도 일을 하지 못했다. 앞으로의 생계가 막막한 시점”이라고 토로했다.

A씨는 “코로나19로 모두가 힘든 상황인 건 알지만 정부에서 여러 대책을 내놓고 있다. 우리는 근로계약상 무기 계약직으로 돼있다. 정규직이 아니라 언제 회사에서 잘려도 모르는 실정이다”면서 “정부에서 특수 업종에 대해 고용유지지원금을 90%까지 확충하겠다고 했지만 우리는 포함되지 않는다. 회사 측에서도 ‘너희는 대상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어 “고용유지지원금을 받은 대한항공은 인력업체, 협력업체에게도 분별을 해야 하지 않겠느냐. 수입이 계속 줄어들고 있는 노동자들이 많다”며 “매달 50만원을 받아도 월세 내기 힘들다. 여러 방면들을 감안해서 당장 수입이 끊긴 근로자들을 위해 깎인 근로소득만큼 보장이 되는 방안들이 개선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권두섭 직장갑질119 변호사는 “이럴 때일수록 정부가 해야 할 역할이 굉장히 크다. 특히 불가피하게 일자리를 잃고 있는 노동자들을 비롯해 어려움에 처한 자영업자들을 위한 도움이 절실하다”며 “사각지대가 생기지 않도록 신고센터 설립을 지방자치단체나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해 모든 사람들이 이 위기를 넘어설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