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민 수수료 논란에 불매운동 확산
일부 총선 출마 후보자, 공공배달앱 선거 공약 내걸어

배달의민족 홈페이지
배달의민족 홈페이지

6일 만에 사과였다. ‘배달의민족’(이하 배민)이 수수료 정책을 정액제에서 정률제로 바꿨다가 ‘독과점 횡포’라는 여론의 질타를 받았다. 배민이 공식 사과와 함께 새 요금제의 개선책을 마련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소비자들의 불만은 쉽게 가라앉지 않는 모양새다. 국내 시장을 독점하며 마음대로 휘두르고 있어 이참에 직접 매장에 전화를 하거나 앱을 탈퇴하자는 반응들이다.

8일 구글 플레이 등에는 배민을 비판하는 글들이 어림잡아 수백 건씩 쏟아지고 있다. 소비자들은 “이 시국에 등에 칼을 꼽는 태도가 실망스럽다”, “귀찮더라도 직접 포장해오거나 전화로 주문할 것이다”, “앱을 사용하지 않아도 먹고 살 수 있다”, “소상공인을 위해서라도 다른 배달앱도 쓰지 않을 것이다” 등 반응 일색이다.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 역시 “매장으로 직접 전화해서 주문을 하자”, “일본 불매운동도 성공했던 우리다. 배달앱이라고 불매를 못할 거 같냐” 등 비판글이 올라왔다.

구글플레이 '배달의민족' 애플리케이션 리뷰 캡처.
구글플레이 '배달의민족' 애플리케이션 리뷰 캡처.

일부 소비자들은 배민이 잘못한 것은 맞지만 무작정 공공배달 앱을 만들어달라는 건 억지라고 말했다. 일각에선 “배민 수수료가 6~9%다. 이커머스는 16%, 대형마트 18%, 백화점 35%, 홈쇼핑 37%다. 이들도 수수료 불만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모두가 문제가 된다면 차라리 나라에서 다 쓸어 담아 운영을 하라는 소리인가”라는 목소리도 나왔다.

표심을 우선한 공공배달 앱 시장 개입이 또 다른 갈등을 낳을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됐다. 최근 이재명 경기지사가 경기도주식회사를 중심으로 민관 합동 전담팀(TF)를 구성해 이달 중 공공배달 앱 개발 사업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앞서 군산시가 선보인 ‘배달의 명수’처럼 광고료와 수수료를 받지 않는 동시에 지역소상공인들의 부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일부 총선 출마 후보자들은 공공앱 개발을 선거공약으로 내걸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위기에 처한 소상공인들은 두 팔 벌려 후보들의 공약을 환영하고 있지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분석도 나온다.

1년 전 카페를 시작한 자영업자 A씨는 <뉴스클레임>과의 인터뷰에서 “배달 없이 매장을 운영하기엔 어려움이 있는 시대가 왔지만 그렇다고 표심에 기댄 정치권 개입이 일어나선 안 된다. 정치권의 욕심으로 그동안 쌓아놨던 산업 생태계가 붕괴될 수 있다”며 “모두가 힘든 시기지만 이럴수록 잘 생각해야 한다. 눈앞에 닥친 위기만 생각하고 먼 미래를 보지 못하면 3~4월의 악몽이 반복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