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상규명위, 권고 이행 거부한 윤석열 검찰총장 규탄
“법무부, 권고 이행 여부 점검 및 미이행 조치해야”

용산참사 진상규명위원회 제공
용산참사 진상규명위원회 제공

용산참사 유가족과 용산참사 진상규명위원회(이하 진상규명위)가 윤석열 총장을 규탄하고 나섰다. 철거민 5명과 경찰관 1명이 숨진 2009년 용산참사 당시 검찰의 부실 수사에 대해 유가족들에게 사과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힌 것이다.

진상규명위에 따르면 지난 27일 검찰은 “과거사위원회 조사 결과 전반에 대한 대국민 입장을 발표한 바 있다”는 내용의 답변서를 보내왔다. 이는 지난 1월 용산참사 유가족들이 윤 총장 앞으로 면담 요청서를 보낸 지 4개월 만에 받은 답변이다.

진상규명위는 28일 성명을 통해 “구체적인 사과 이행을 기다리고 있었지만 사실상 거절의 답변이다. 조사위의 권고발표 12개월이 지났고, 권고이행 여부에 대한 답변을 요구한 지 4개월이 됐지만 무책임한 답변이 올 거라고는 상상도 못했다”고 말했다.

진상규명위는 “반성조차 없는 검찰과 윤석열 총장의 태도에 실망을 넘어 분노한다”며 “지금까지 검찰 그 누구로부터 단 한마디의 사과를 받지 못했다. 검찰은 용산참사의 ‘용’자도 언급하지 않은 대국민 입장발표로 끝났다고 말하고 있다. 이것이 과연 사과고, 권고이행인가”라고 비판했다.

이어 “사과와 재발방지의 권고조차도 인정할 수 없다는 검찰의 몽니에 치가 떨린다. 윤석열 총장은 용산참사 유가족들에 대한 사과 권고를 즉각 이행할 것을 촉구한다. 법무부 또한 용산참사 사건을 포함한 재조사 사건들 전반의 권고 이행 여부를 점검하고 조치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