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하이트진로 지주사·계열사, 동해→일본해 표기 지도 사용
[단독]하이트진로 지주사·계열사, 동해→일본해 표기 지도 사용
  • 조규봉 박규리 기자
  • 승인 2019.10.03 00:16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캡처 사진은 하이트진로홀딩스의 홈페이지 내 위치정보 지도 모습이다. 지도에는 하이트진로홀딩스가 우리 해역인 동해를 일본해로 표시된 구글맵을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캡처 사진은 하이트진로홀딩스의 홈페이지 내 위치정보 지도다. 지도에는 하이트진로홀딩스가 우리 해역인 동해를 일본해로 표시된 구글맵을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소주 참이슬로 유명한 주류업체 하이트진로홀딩스가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한 구글맵을 홈페이지에 사용하고 있다. 또 생맥주 추출장비를 만드는 핵심계열사이자 하이트진로 박문덕 회장의 차남인 하이트진로 박재홍 전무(해외사업총괄)가 사내이사를 겸직하고 있는 서영이앤티()도 우리 해역인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된 구글맵을 사용하고 있었다.

3<뉴스클레임>이 취재한 결과 하이트진로홀딩스의 홈페이지 내 찾아오시는길을 클릭하면 구글맵 사용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이트진로홀딩스는 하이트진로와 하이트진로산업, 진로소주, 하이트진료음료, 골프장 블루헤런, 진로양조, 강원물류, 수영물류, 천주물류, 팜컬쳐 등 10여개가 넘는 곳을 자회사로 두고 있다.

하이트진로는 일본 불매운동 여파로 롯데주류가 주춤한 틈을 타 반사이익을 보고 있기도 하다. 롯데주류는 일본 기업이 아니라는 해명에도 불매운동으로 이어져 고민이 더 깊은 상황이다.

소비자들이 하이트진로 제품을 일부러 더 구매해주는 것은 하이트진로가 토종기업이기 때문이다. 하이트진로도 말끝마다 토종기업 마케팅으로 애국심을 자극했다.

그런 토종기업이 정작 우리 해역을 일본해로 표기한 지도를 사용하고 있던 것이다. 구글맵에는 독도도 죽도로 표기돼 있다.

하이트진로홀딩스나 계열사인 서영이앤티가 의도적으로 동해 일본해표기 구글맵을 사용한 것은 아닌 것으로 추정된다.

해역과 지역 표기가 왜곡된 지도라는 것을 몰랐을 가능성이 크다. 구글맵이 아닌 카카오맵이나 네이버지도를 사용할 경우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하이트진로홀딩스의 계열사인 서영이앤티 또한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된 구글맵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하이트진로홀딩스의 계열사인 서영이앤티 또한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된 구글맵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레기 기자야 2019-10-07 23:50:09
이딴게 기사냐?
넌 기레기야
쓰레기 기자야

이지우 2019-10-03 12:53:26
다른 어려운 취재는 혼자 하시고
이 기사를 두분이 같이 쓰셨다는게 참.....
대다나시네요...

신기루 2019-10-03 06:01:55
돈을얼마 받고쓰신건가요? 어이가없내

문인재 2019-10-03 02:29:55
팩트 - 롯데한테 돈받고 얼토당토않은걸로 참이슬 까는중.

와룡선생 2019-10-03 00:41:19
이걸 지금 기사라고 썼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