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앱 골칫거리…소비자들만 혼란
은행 앱 골칫거리…소비자들만 혼란
  • 조현지 기자
  • 승인 2020.01.10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국민은행 5년간 자사 앱 10개 증가
우리·하나은행 각각 1개, 5개 증가
신한은행 은행권 내 유일하게 앱 감소시켜
구글플레이스토어
구글플레이스토어 국민은행 앱들

“잔액 확인하고 싶어서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을 찾았는데 너무 많아서 어떤 걸 선택해야 할지 혼란이 왔다. 그래서 아무거나 다운 받았는데 원하던 기능을 제공하는 앱이 아니었다. 다른 앱을 선택했지만 마찬가지였다. 이 같은 상황이 계속 반복돼 시간만 낭비했다. 결국 화가 나서 전부 삭제했다.”

앱 수에 대해 불만을 느낀 직장인 이준영(27) 씨 외 대다수가 이같이 말했다. 은행의 무분별한 앱 수 증가가 소비자들의 혼란을 사고 있다.

특히 국민은행은 4대 시중은행에서 자사 서비스 관련 앱을 가장 남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구글플레이스토어에 운영 중인 시중은행 4곳 중에서 앱 수가 가장 많은 곳은 KB국민은행(21개)이었다. 다른 은행은 △신한은행(15개) △하나은행(15개) △우리은행(12곳) 순이었다. KB국민은행만 유일하게 앱 수 20개를 넘겼다. 

2015년 기준 10개였던 국민은행 앱은 5년 사이에 두 배 이상 증가해 20개를 돌파했다. 같은 기간 우리은행(11개)과 하나은행(7개)은 각각 1개, 5개 늘렸다.  

반면 신한은행의 2015년 앱 수는 18개로 5년간 3개 줄었다. 신한은행은 지난 2018년 총 6개 앱의 일부 기능 통합한 신한 쏠을 출시했다. 통합된 앱은 신한 S뱅크, 써니뱅크, S통장지갑, 신한 스마트 비대면 실명 확인, 온라인 등기 등이다. 

신한은행은 “고객을 많이 유입시키기 위해 토론 하다가 앱 수 감소를 떠올렸다”며 “어떻게 하면 고객들에게 더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지 고민하다가 통합 앱 개발에 먼저 나섰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구글플레이스토어에 있는 국민은행 앱은 △KB국민은행 스타뱅킹 △KB스마트원통합인증 △KB스타알림 △리브 △KB bridge △KB스타기업뱅킹 △KB부동산 Liiv ON △KB마이머니 △리브똑똑 △KB스타뱅킹미니 △KB제로페이Biz △Liiv KB Cambodia 등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