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기업] 롯데 SPC그룹 하이트진로外
[e-기업] 롯데 SPC그룹 하이트진로外
  • 박규리 기자
  • 승인 2020.01.16 0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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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 신동빈 회장. 롯데지주 제공
롯데 신동빈 회장. 롯데지주 제공

롯데, ‘2020 상반기 LOTTE VCM’ 개최=롯데는 15일 서울 잠실에 위치한 롯데월드타워에서 ‘2020 상반기 LOTTE VCM (Value Creation Meeting)’을 개최했다. 신동빈 회장을 비롯해 계열사 사장단, BU 및 지주 임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신동빈 회장은 최근 롯데의 경영성과에 대한 뼈아픈 성찰과 함께 변화에 대한 의지를 촉구했다. 신동빈 회장은 “현재와 같은 변화의 시대에 과거의 성공 방식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며 “기존의 성공 스토리와 위기 극복 사례, 관성적인 업무 등은 모두 버리고 우리 스스로 새로운 시장의 판을 짜는 게임 체인저 (Game Changer)’가 되자”고 강조했다.

◇롯데마트·롯데닷컴, 가성비 선물 세트 인기=롯데마트와 롯데닷컴에서는 가성비가 좋은 선물 세트가 각광을 받고 있다. 롯데마트에서는 가성비가 좋은 육포 선물 세트가 건식품 중 가장 높은 매출 신장률을 기록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롯데닷컴의 한우 선물세트에도 가성비 상품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높은 구이류 보다 10만원 이하의 상품인 정육세트가 인기를 끌고 있다. 과일 선물세트 중에는 편리미엄을 앞세운 상품이 눈에 띈다. 사과나 배 대신 한라봉이나 천혜향 등 과도가 필요 없는 ‘편의형’ 과일 세트가 인기를 끌고 있다.

◇이마트, 노르웨이산 킹크랩 공수=러시아산 킹크랩 공백을 노르웨이산 킹크랩이 채운다. 이마트는 16일부터 오는 22일까지 5톤 물량의 노르웨이산 활(活)레드킹크랩을 20% 할인해 판매한다. 노르웨이산 활킹크랩이 러시아산을 대체하고 전점 행사에 돌입한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이마트가 노르웨이산 활레드킹크랩을 전격 공수해온 이유는, 기존 운영해왔던 러시아산 레드킹크랩 물량이 현재 급감해 수요를 모두 감당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마트는 1월에도 저렴하게 활레드킹크랩을 선보이기 위해 노르웨이산 활레드킹크랩을 전격 수입해 판매한다.

◇홈플러스 “설 제수용품 물가 낮춘다”=홈플러스가 설 준비 시기에 앞서 자사 제수용품 가격을 비교한 결과 어떤 등급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차례상 비용은 배 이상 차이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홈플러스가 최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선정 25개 품목에 대한 자사 가격 조사 결과 4인 가족 차례상 비용은 최고 43만5462원, 최저 21만4886원으로 51% 차이를 보였다. 품목별로는 축산, 수산이 최고가 최저가 격차가 7배로 가장 컸다. 과일은 품종, 산지 작황, 과실 크기 등에 따라 최대 35% 차이를 보였다. 

◇SPC그룹, 결식우려아동에 해피포인트 지원=SPC그룹은 인천지역 결식아동에게 해피포인트 4천만 포인트를 지원했다고 16일 밝혔다. SPC그룹은 15일 파리바게뜨 강남중앙점에서 ‘해피포인트 전달식’을 진행했다. 이번 지원을 통해 방학 중 급식지원을 받지 못하는 아이들은 파리바게뜨, 배스킨라빈스, 던킨도너츠, 파스쿠찌, 빚은 등 전국 6,300여개의 SPC그룹 매장에서 현금처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하이트진로 ‘하이트 스페셜 에디션’, 2019 잇-어워드 대상=하이트진로는 미국 수출전용 상품으로 출시한 ‘하이트 66종 스페셜 에디션’이 ‘2019 잇-어워드’ 주류 패키지디자인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다고 16일 밝혔다. ‘하이트 66종 스페셜 에디션’은 라벨 디자인을 통해 교민들이 그리워하는 음식, 가고 싶은 명소 등을 현지인들에게 알리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기획, 디자인해 대상을 수상했다. 새로운 타겟과 시장을 겨냥해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킨 점을 인정받아 특별상인 ‘디자인정글㈜ 이사장상’도 동시 수상했다.

◇bhc치킨 ‘윙스타 시리즈’ 누적 판매량 21만 개 돌파=bhc치킨이 지난 12월 출시한 ‘윙스타 시리즈’가 출시 한 달 만에 누적 판매량 21만 개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bhc치킨은 출시 후 지금까지 1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 ‘뿌링클’을 잇는 차세대 신메뉴 탄생에 주목하고 있다. ‘윙스타 시리즈’는 21만 개의 판매고를 올리며 빠른 속도로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고 있다. bhc치킨 관계자는 고객들이 bhc치킨이 내놓는 신메뉴에 믿음을 보내주신 결과라 말했다.

◇현대백화점, 소포장 선물세트 인기=올 설 선물로 소포장 선물세트가 인기를 끌고 있다. 16일 현대백화점이 '2020년 설 선물세트 본판매(1/6~15)' 기간 매출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프리미엄 소포장 선물세트 매출이 지난해보다 13.1%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대표적인 인기 상품은 '한우 소포장 선물세트'다. 소량씩 다양한 부위로 선물세트를 구성해 선호도가 높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생선을 개별 진공 포장한 '한끼 생선'도 고객들의 관심이 뜨겁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다양한 소포장 선물세트를 선보여 고객 선택의 폭을 넓힐 것"이라고 말했다.

◇올리브영, 유산균 매출 3배 ‘껑충’=매년 설 선물로 건강기능식품이 인기인 가운데, 올해에는 ‘유산균’과 ‘키즈’ 제품이 각광받고 있다. CJ올리브영이 지난 1일부터 15일까지 매출을 분석한 결과, 건강기능식품 카테고리의 매출이 전년 동기간과 비교해 69% 증가했다고 16일 밝혔다. 설을 앞두고 선물을 구입하려는 2030 세대가 늘면서 2~3만원대 가성비 좋은 유산균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같은 기간 기준 건강기능식품 매출 상위 100위권 내에서도 유산균 제품 수가 지난해 대비 2배 늘며 이 같은 트렌드를 뒷받침했다. 

◇CJ프레시웨이, 신개념 카페테리아 첫선=CJ프레시웨이가 '로봇 서빙 시스템' 등 푸드테크(Food+Technology)를 접목한 카페테리아 'S라운지 1호점’을 전남 영암 ‘사우스링스’에 개장했다고 밝혔다. S라운지는 서빙 로봇을 이용한 스마트 서빙 시스템뿐만 아니라 스마트 주문 시스템도 적용할 예정이다. 서빙 로봇은 3단으로 구성된 배식판에 조리된 음식을 올린 뒤 테이블 번호만 눌러주면 스스로 장애물을 피해 고객 앞까지 전달해준다. 직원들은 대신 식사가 끝난 테이블을 정리하거나 고객 응대에 집중할 수 있어 서비스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대상, 청정원 대학생봉사단 3기 모집=대상(주) 청정원이 오는 20일부터 2월 2일까지 ‘청정원 대학생봉사단 3기’를 모집한다. 3월부터 12월까지 10개월 간 ‘청춘의 밥’부터 ‘나눌수록 맛있는 행복’ 등 대상(주)의 주요 사회공헌활동에 참여한다. 서울이나 경기 인근의 대학생 또는 휴학생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가를 희망하는 학생은 대상사회공헌 홈페이지에 게재된 지원서를 작성해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합격자 발표는 내달 10일 개별적으로 통보한다.

◇아모레퍼시픽그룹, 설맞이 협력사 대금 조기 지급=아모레퍼시픽그룹은 설 명절을 앞두고 협력사에 870억 원 규모의 거래 대금을 조기 지급한다. 이번 대금 지급은 아모레퍼시픽그룹의 14개 계열사에 원부자재, 용기, 제품 등을 공급하는 800개 협력사가 대상이다. 이에 따라 오는 30일까지 지급 예정이던 870억 원 규모의 거래 대금은 16일부터 순차적으로 현금 지급된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2000년대 중반부터 협력사들의 자금 소요 부담을 해소하고자 명절마다 연휴가 시작되기 전 거래 대금을 조기 지급해오고 있다. 

◇에이지 투웨니스, 올리브영 입점 기념 이나영 초청 행사=애경산업의 대표 화장품 브랜드 ‘AGE 20’s(에이지 투웨니스)’가 올리브영 입점을 기념해 15일 올리브영 강남본점에서 AGE 20’s 모델인 배우 ‘이나영’ 초청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AGE 20’s와 올리브영의 만남을 기념하기 위한 자리로 AGE 20’s 모델인 이나영이 함께해 의미를 더했다. 이나영이 올리브영 구매 고객 및 팬들을 대상으로 한 럭키드로우 이벤트에 당첨자를 직접 추첨해 이나영씨의 친필 사인과 예리코 로즈 제품을 전달했다.

◇G마켓·옥션, 명절 전 상품 판매 데이터 분석=설 명절을 앞두고 2030세대는 ‘욜로’에, 4050세대는 ‘편리미엄’에 기인해 지갑을 열며 확연히 다른 소비성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G마켓과 옥션이 올해 설 연휴 3주전(1/3~1/12)을 기준으로 지난해 설 연휴 동기간(1/12~1/21) 동안의 연령별 판매량을 비교한 결과, 2030세대에서는 여행, 취미용품 판매량이 크게 올랐다. 4050세대에서는 편리함과 프리미엄을 결합한 ‘편리미엄’ 가전제품 판매량이 성장했다. 이는 고된 명절 가사노동을 돕는 가전에 대한 니즈가 높아진 것으로 분석된다.

◇티몬, 설 선물 실속형 제품 구매 증가=티몬이 최근 2주간 자사의 설 선물세트 판매 추이를 조사한 결과 3만원 이하 설 선물세트 구매 비중이 65%로 실속형 선물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증가했다고 16일 밝혔다. 지난해(44%)보다 11%p 증가하며 전체 구매의 절반을 넘어섰다. 이 가운데 2~3만원대 설 선물세트가 27% 비중을 보이며 1위를 차지했다. 1~2만원대가 23%, 1만원 이하도 16% 비중으로 부담 없는 실속형 선물이 인기를 끌고 있다.

◇GS리테일, ‘2020 코리아그랜드세일’ 동참=GS25와 랄라블라는 16일부터 내달 29일까지 코리아그랜드세일에 참여한다. GS25는 16일부터 31일까지 음료수, 과자, 가공우유 등 외국인 관광객에게 인기 있는 상품에 대해 1+1, 2+1, 덤 증정, 할인행사를 실시한다. GS25는 2월부터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다양한 한국의 맛을 경험할 수 있도록 900여종의 새로운 행사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랄라블라도 다채로운 행사를 준비했다. 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찾는 16개점에서 여권 제시 후 구매시 10만원 이상 10%, 30만원 이상 15% 할인혜택을 제공한다.

◇세븐일레븐, ‘유엔세계시민평화캠프’ 진행=편의점 세븐일레븐은 영남 지역 경영주 자녀 30여명을 초청해 유엔평화기념관에서 16일과 17일 양일간 ‘유엔세계시민평화캠프’를 개최한다. 이번 경영주 자녀 캠프는 지난해 10월 유엔평화기념관과 체결한 ‘세계시민 양성 업무협약’에 따른 교육 캠프로 진행된다. 인권, 평화, 환경 등에 대해 알아보고 평화메시지를 작성하는 ‘체험형 세계시민교육’과 함께 UN전시관 관람, UN최빈국 구호물품 만들기 행사를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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