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이후 사용량 급증…지난 3월 5만대 공급 발표 이후 돌연 잠정 중단

따릉이. 사진=서울자전거 홈페이지 캡처
따릉이. 사진=서울자전거 홈페이지 캡처

 

[클레임정치=심은아 기자] 공공자전거 ‘따릉이’가 3년 연속 서울 시민이 꼽은 정책 1위를 기록했다.

서울 시민들의 높은 이용률과 만족도에도 불구하고 신규도입을 잠정 중단한 것으로 밝혀졌다.

지난 3월까지 확대하기로 했던 공급 계획이 뒤집혔다.

19일 국회 행정안전위 소속 박완주 의원이 서울특별시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서울시는 내년 따릉이 신규구매를 위한 예산을 편성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2015년 따릉이 도입 이후 처음으로 신규구매를 하지 않기로 결정한 것이다. 

2015년부터 본격 시작된 서울시 공유자전거 사업인 ‘따릉이’는 올해 7월 누적 회원수 300만을 돌파했다.

서울 시민 3명 중 1명이 따릉이를 이용하고 있는 셈이다. 

코로나19 사태가 본격화됐던 지난해부터 따릉이 이용량은 대폭 늘어났다. 

2019년보다 무려 24.6%(467만건)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3월 서울시는 기후 변화와 코로나 시대에 꼭 필요한 교통수단으로 자전거도로와 따릉이 확대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자연스럽게 거리 두기가 가능하며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수단으로 내후년까지 3만7500대인 따릉이를 5만대까지 늘리겠다고 확대 계획을 밝혔다.  

지난 6월말 서울시는 5만대까지 늘리겠다던 따릉이 도입이 적자를 이유로 잠정 중단하고 전기따릉이 사업계획까지 취소시켰다.

뿐만 아니라 서울시청 6층과 정문 앞·서소문 청사 1층에 전시돼 있던 따릉이를 오세훈 서울시장 취임 직후 모두 폐기한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8월 따릉이는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공유 모빌리티 서비스앱으로도 선정되기도 했으며 여전히 추가 배치 및 확대 요구가 높은 상황이다.

박 의원은 “서울 공유자전거 따릉이는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여전히 가장 활성화된 사업으로 환경오염을 막고, 비용 지출 감축에 필요한 사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며 “따릉이 사업확대를 위한 예산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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