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소수자차별반대 무지개행동 등 “서울교통공사는 광고관리규정 개정하라”

30일 오전 성동구 서울교통공사 앞 ‘사회적 소수자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는 서울교통공사 규탄 기자회견’. 사진=성소수자차별반대 무지개행동
30일 오전 성동구 서울교통공사 앞 ‘사회적 소수자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는 서울교통공사 규탄 기자회견’. 사진=성소수자차별반대 무지개행동

“서울교통공사 홈페이지에 들어가 봤습니다. ‘누구나 안전하고 행복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울교통공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마주한 현실을 어떻습니까? 서울교통공사가 말하는 ‘인권경영’과 ‘공공성’의 가치를 훼손하는 주체는 대체 누구인지 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행동하는성소수자인권연대 이호림 상임활동가의 말이다.

30일 오전 서울 성동구 서울교통공사 앞에서 ‘사회적 소수자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는 서울교통공사 규탄 기자회견’이 진행됐다. 4·16연대, 변희수하사의 복직과 명예회복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 성소수자차별반대 무지개행동,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차별금지법제정연대 등은 서울교통공사의 지하철 관리 규정이 사회적 소수자들의 표현 자유와 평등한 인권을 침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서울교통공사는 4·16연대가 세월호 8주기를 추모하기 위해 서울 지하철 3호선과 4호선에 게재하려던 관련 광고를 불허한 바 있다. 이유는 ‘정치적 중립 위반’이었다. 지난해에는 고 변희수 하사의 복직과 명예회복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가 고인을 기억하며 광고 게시를 신청했지만 이 역시 서울교통공사 측이 거부했다.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앞으로도 인권의 문제가 ‘단순한 의견’으로 중립성과 공공성에 위배된다며 거절될 위험이 여전하다”며 “서울교통공사 측이 공사의 중립성·공공성을 내세우며 사회적 소수자·약자들의 표현 자유를 억압할지 않을지는 앞으로 지켜볼 일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근 서울교통공사의 차별적 행태를 꼬집으며 사회적 소수자와 약자에 대한 차별을 멈출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들은 “인권경영을 하겠다는 자신들의 선언을 실천하며 광고관리규정을 올바르게 개정하고, 인권보호와 인권침해 예방 등 인권 가치를 실현해야 할 공공기관으로서의 책무를 다하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이호림 활동가는 “그동안 서울교통공사가 보여준 태도에 비추어 볼 때, 정말 광고관리규정에 반영될 것인지 아니면 그 규정이 실제 광고라는 통로를 통해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의 인권을 말할 수 있는 공간을 열어내는 방식으로 작동할 수 있을지 불신이 앞선다”며 “서울교통공사가 허울뿐인 선언이 아닌 실제 행동으로 인권과 공공성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책임을 다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