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우체국본부 “공공기관 채용과정상 인사비리 발생 의혹”

14일 오후 부천우편집중국 정문 앞에서 열린 ‘부천우편집중국 공공기관 인사비리 의혹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 촉구 기자회견’. 사진=공공운수노조
14일 오후 부천우편집중국 정문 앞에서 열린 ‘부천우편집중국 공공기관 인사비리 의혹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 촉구 기자회견’. 사진=공공운수노조

[뉴스클레임]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민주우체국본부(이하 민주우체국본부)가 부천우편집중국 공공기관 인사비리 의혹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

민주우체국본부는 14일 오후 부천우편집중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사채용비리 진상을 낱낱이 규명하고,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채용원칙을 확립하라”고 밝혔다.

민주우체국본부에 따르면 최근 부천우편집중국이 기간제 우정실무원을 채용하는 과정에서 인사업무 처리권한이 없는 우정직 공무원이 지원서류를 무단으로 접수했다. 피해자들은 한 직원의 이름을 이력서에 받아 적기까지 했다고 진술했다. 

이들은 “지원자들에게 ‘어떻게 알고 지원했느냐’, ‘아는 직원이 있느냐’, ‘그 직원이 누구냐 ’등 사적인 내용을 자세히 질문했다”며 “이는 노조 및 노동관계조정법 제81조 ‘근로자가 노조에 가입 또는 가입하려고 하였거나 노조를 조직하려고 하였거나 기타 노조의 업무를 위한 정당한 행위를 한 것을 이유로 그 근로자를 해고하거나 그 근로자에게 불이익을 주는 행위’에 해당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채용 결과, 특정 노조의 소개를 받은 지원자 3명만 합격하고 나머지는 불합격했다. 이는 부천우편집중국이 해당 노조 측과 짜고 특정 지원자를 가려내려는 행위로 의심된다”며 “공공기관에서 결코 발생해서는 안 되는 심각한 인사비리 의혹이다. 부천우편집중국에 채용 정보 공개를 청구하고 상급 기관에 특별감사도 요청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