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만화축제 전국학생만화공모전 금상 수상작 '윤석열차'. 사진=인터넷 커뮤니티 캡처
부천만화축제 전국학생만화공모전 금상 수상작 '윤석열차'. 사진=인터넷 커뮤니티 캡처

[뉴스클레임] 윤석열 대통령이 대선후보 시절 이런 말을 뱉었다. SNL코리아의 ‘주기자가 간다’ 코너에서 “후보님이 만약에 대통령이 되신다면 SNL이 자유롭게 정치풍자하도록 도와주실건가요”라는 질문에 “그건 도와주는 게 아니라 SNL의 권리다”라고 답했다. 다행히 친절한 자막 덕분에 ‘바이든-날리면’과 같은 의혹이 벌어질 일은 없다.

그런데 자유, 풍자를 당연한 권리라고 얘기했던 것과 달리 문화체육관광부가 윤석열 대통령을 풍자한 고등학생의 만화에 상을 주고 전시한 한국만화영상진흥원에 ‘엄중 경고’ 조치를 내렸다. 해당 공모전의 심사기준과 선정 과정에 대한 조사에 나서는가 하면, 향후 후원 중지 가능성까지 거론했다.

논란의 중심에 선 작품은 고교부 금상을 받은 ‘윤석열’차다. 한 컷 만화에는 윤석열 대통령의 얼굴을 한 기차가 연기를 내뿜으며 철도 위를 달리고 있다. 조종석 위치에는 김건희 여사로 추정되는 여성이 있고, 그 뒤에는 검사복을 입고 칼을 들고 있는 남자들이 있다. 어린이, 노인, 학생 등으로 보이는 사람들은 열차를 피해 도망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주최한 전국학생 만화공모전에서 정치적인 주제를 노골적으로 다룬 작품을 선정해 전시한 것은 학생의 만화 창작 욕구를 고취하려는 행사 취지에 지극히 어긋난다”고 설명했다.

“글쎄....”라는 생각부터 든다. 정치 풍자쇼에 나가서 본인 입으로 “정치풍자는 프로그램의 권리”라고 말했는데, 만화공모전에 대해선 ‘노골적’으로 다뤄 안 된다니. 앞뒤가 전혀 맞지 않는다. 만일 고등학생에게 정치나 현직 대통령을 풍자할 권리가 없고, 이를 다룬 그림을 수상작에서 제외한다는 규칙이 있다면 문체부의 대응은 백번 옳다. 그러나 그러한 규칙은 어디에도 없다. 

‘비속어 논란’으로 전국민에게 듣기와 받아쓰기를 시키더니, 이번에는 웃고 넘길 일에 죽자고 달려들고 있다. 현 사회 상황을 잘 표현해낸 고교생의 작품에 ‘괘씸죄까지 붙이고 있다. 과연 웃음거리로 만들고 있는 주체는 누구일까. 풍자 만화 하나도 웃음으로 넘기지 못하는 정권이 그 주체가 아닐까.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