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부정 부추기는 日 정부 교과서 기술 개입 우려"

'일본 역사왜곡 교과서 규탄' 긴급 기자회견 시민단체 "일본 정부는 왜곡된 역사인식 교과서에 강요말라"

2023-03-29     김성훈 기자
28일 서울 종로구 흥사단에서 열린 '2023 채택 일본 초등학교 사회과 교과서 검정 결과 긴급 검토 기자회견'. 사진=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

[뉴스클레임]

시민단체가 일본 정부의 왜곡된 역사 인식을 비판하며 교과서 개입 시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 아시아평화와역사연구소는 28일 서울 종로구 흥사단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에 검정을 통과한 일본 초등학교 교과서들이 2021년 4월 의회에서 표명된 일본 정부의 견해가 강력하게 반영됐음이 학인됐다"고 밝혔다.

단체는 일본 정부가 독도에 대해 일본의 고유 영토를 주장하고, 일본군'위안부'에 대해 '일본군에 의해 끌려갔다'라는 내용을 사용할 수 없게 하는 등 지속적으로 교과서 집필에 개입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강제동원 문제에서도 강제성을 희석하기 위해 '강제 연행' 대신 '지원'이라는 용어를 쓰는 등 일본 정부가 주도하는 역사 부정 정책이 소학교 교과서에까지 직접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꼬집었다.

단체는 "문제는 이 같은 변화가 이웃 국가와의 교류와 평화교육을 지향하는 소학교 교육목표를 왜곡하고 있다는 점"이라며 "대부분의 교과서들이 반전·평화·인권을 지향하는 서술을 담고 있는데, 유독 한국과 관련된 과거사를 서술할 때는 그러한 교육기조가 흔들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는 이 같은 서술 기조와 정부의 개입이 일본의 어린 학생들에게 미칠 악영향을 우려한다"면서 "이웃 나라에 대한 침략과 불법적 지배 등 아픈 역사, 그에 따른 피해자에 대한 공감과 문제해결의 방식을 학교에서 가르치지 않는다면, 아시아인들과 평화 공존하는 미래의 일본인을 길러내지 못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서술하지 않는다고 사실이, 역사가 없어지는 것은 아니다. 일본 정부는 자신들의 교육 개입이 한국과 일본의 미래에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직시하기 바란다"며 "일본 정부는 교과서 개입을 중단하고 역사부정 정책을 폐기하기 바란다"고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