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 '2023 iF 디자인 어워드' 역대 최다 수상

2023-04-27     김도희 기자
2023 iF 디자인 어워드 금상 수상작 ‘아이오닉6’. 사진=현대자동차그룹

[뉴스클레임]

현대자동차그룹이 독일 국제포럼디자인이 주관하는 '2023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금상과 본상 등 총 27개를 수상했다고 27일 밝혔습니다. 

올해 현대차그룹은 ▲제품 △프로페셔널 콘셉트 ▲커뮤니케이션 ▲실내 건축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용자 경험 등 6개 부문에서 총 27개 디자인상을 받아 역대 최다 수상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제품 부문에서는 현대자동차 아이오닉6와 그랜저, 제네시스 G90 등이 수상하며 디자인 가치를 높이 인정받았습니다. 아이오닉6는 참신하고 독특한 외관과 조용하고 안정적인 실내 디자인을 기반으로 우수성을 인정받아 금상을 수상했습니다. 

프로페셔널 콘셉트 부문에서는 현대차 N 비전 74, MobED, PnD 모빌리티, PnD L7, 서비스 로봇, 로보 모빌리티-ROUN, 제네시스 엑스 스피디움 쿠페 등이 본상 수상의 영광을 안았습니다.

MobED는 개별 제어가 가능한 기능성 바퀴 4개로 수평을 유지하는 신개념 소형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독창적인 메커니즘과 디자인 창의성을 인정받았습니다. 

커뮤니케이션 부문에서는 현대차의 아이오닉6 월드 프리미어 영상, 아이오닉6 디자인 공개 디지털 빌보드 영상, 아이오닉6 디지털 스튜디오, 아이오닉5 로보택시 캠페인, 기아 CI 가이드라인, 제네시스 하우스 뉴욕, 현대차그룹 PR 홈페이지, 슈퍼널 브랜드가 본상 수상 목록에 올랐습니다. 

실내 건축 부문에서는 현대자동차 CES 전시관과 기아 스토어 아이덴티티, 제네시스 하우스 뉴욕이 각각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부문에서는 현대차그룹 PR 홈페이지와 신형 그랜저에 최초로 적용한 ccNC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선'(線, Seon)이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특히 차세대 통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선'은 자연에 존재하는 수평선을 모티브로 그래픽 컴포넌트와 차량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일관된 디자인 콘셉트로 심플하게 표현해 현대만의 차별화된 그래픽 디자인을 완성했습니다. 

아울러 다른 부문과 함께 출품된 아이오닉6 디지털 스튜디오, 제네시스 하우스 뉴욕과 현대차그룹 PR 홈페이지가 사용자 경험(UX) 부문에서 수상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