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의 상생… 10년간 커피 퇴비 5,00톤 기부

2024-11-18     손혜경 기자
지난 15일 경기도 평택 가루쌀 농가에서 진행된 친환경 커피 퇴비 전달식에서 스타벅스 정윤조 운영담당(왼쪽 세 번째), 자원순환사회연대 김미화 이사장(왼쪽 첫 번째), 미듬영농조합 전대경 대표(왼쪽 다섯 번째)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스타벅스 코리아 제공

[뉴스클레임]

스타벅스 코리아(대표이사 손정현)가 최근 평택 가루쌀 농가와 고흥 유자 농가에 480톤에 이르는 커피찌꺼기 퇴비를 기부하며, 2015년부터 올해까지 10년간 우리 농가에 지원한 커피 퇴비가 누적 5000톤을 넘어섰습니다.  

스타벅스는 지난 8일 전남 고흥군 유자 농가에 이어 15일 가루쌀을 생산하는 경기도 평택시의 미듬 영농조합에 순차적으로 총 480톤에 이르는 2만 4천 포대의 친환경 커피찌꺼기 퇴비를 전달했다고 18일 밝혔습니다. 

이번 퇴비 전달은 지난해 12월 농림축산식품부와 맺은 국산 농산물 소비 활성화를 위한 상생 협약의 일환으로, 스타벅스가 기부한 커피찌꺼기 퇴비는 50여 곳의 고흥 유자 농가와 40여 곳의 평택 가루쌀 농가에서 국산 유자와 가루쌀을 생산하는데 활용될 예정입니다.  

스타벅스는 지난 10년간 보성, 하동, 제주, 경기 등 지역 농가에 약 26만7000포대의 친환경 커피찌꺼기 퇴비를 전달했습니다. 무게로는 약 5340톤에 달하는 양으로, 이를 통해 자원 선순환 및 우리 농가와의 상생 협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커피찌꺼기는 식물이 성장하는데 필요한 질소 등 영양소가 풍부하고 중금속 성분이 없어서 병충해를 방지하고 유기질 함량이 높은 천연 비료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농가에서 친환경 커피찌꺼기 퇴비로 재배한 우리 농산물은 스타벅스 제품의 원재료로 사용돼 전국 매장에 출시되는 자원 선순환으로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우리 쌀로 생산된 ‘스타벅스 라이스칩’은 2009년 출시된 이후 현재까지 우리 농산물 푸드의 모범사례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고흥 유자를 활용한 ‘유자 민트 티’는 2019년 첫 출시부터 현재까지 전국 매장에서 누적 2,400만 잔 이상 판매되는 등 ‘자몽 허니 블랙 티’에 이어 연중 가장 많이 판매되는 대표적인 티 음료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이 밖에 더여수돌산DT점 특화 음료인 ‘여수 바다 유자 블렌디드’와 장충라운지R점에서 판매되는 ‘시트러스 콜드 브루 마티니’에도 고흥 유자를 사용해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