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영상·음악·건강… 이제는 '구독 서비스 시대'

구독 서비스 이용건수 2023년 대비 2024년 12.9% 증가

2025-02-16     박규리 기자
구독서비스 소비트렌드 분석. KB국민카드 제공

[뉴스클레임]

최근 핫하게 등장한 생성형 AI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구독 서비스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KB국민카드(사장 김재관)는 최근 다양한 구독 서비스 시장의 성장과 경쟁을 조망하기 위해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구독 서비스 결제 데이터 분석과 함께 설문조사를 실시했다고 16일 밝혔습니다. 

구독 서비스 10개 유형에 대해서 결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2023년 대비 2024년 전체 구독 서비스는 이용건수는 12.9%, 이용금액은 17.1% 성장했습니다. 

구독 서비스 이용건수 증가율은 생성형 AI가 전년 대비 299%로 가장 높은 성장을 보였습니다. 이외에도 쇼핑·배달 멤버십, 영상 스트리밍, 음악 스트리밍, 전자책·만화, 생활·건강, 생성형 AI, 게임, 주류, 온라인 강의(입시용 제외), 뉴스·매거진 구독 서비스가 고객의 일상적인 소비 채널로 자리 잡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전체 구독 서비스에 대한 연령대별 이용 고객 수 비중은 30대가 24%로 가장 높았습니다. 이어 40대 23%, 20대 22%, 50대 20%, 60대 이상 11%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구독 서비스 유형별로도 주된 이용 연령대는 다르게 나타났습니다. 

서울 및 경기·인천 지역에 거주하는 25세~54세 남녀 고객 800명을 대상으로 구독 서비스의 주요 이용 유형, 결제 패턴, 연령대별 이용 형태에 대한 설문조사도 실시했습니다. 

설문 참여 고객의 67%가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쇼핑·배달 멤버십 구독 응답자는 전체의 61%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25세~29세 고객은 평균 7.3개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고 43%는 7개 이상 이용 중이라고 응답해 다중 구독률이 높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