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질하러 '이곳'으로… 1020 팬심 공략
이마트24, 스테이씨 컴백 기념 앨범 선봬 세븐일레븐, 'SF9화보매거진기획세트' 선보여 GS25, 엔믹스·제로베이스원과 협업
[뉴스클레임]
편의점 업계가 '팬덤 마케팅'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편의점 핵심 소비층과 K팝 아이돌 팬층이 많은 부분에서 일치하면서 이들을 유인, 매출을 증대시키기 위해서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이마트24(대표이사 송만준)는 인기 걸그룹 스테이씨(STAYC)의 컴백을 기념해 앨범과 콜라보 상품을 선보인다.
이마트24가 판매하는 스테이씨 싱글 5집 앨범은 ‘일반형(BORN, ON-AIR 버전)’과 ‘PLVE형’ 등 두 가지로 구성됐다. 일반형은 CD와 함께 포토북 포토카드 스티커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PLVE형은 이미지카드 포토카드 아크릴 키링 등이 포함돼 있다.
고객들은 가까운 이마트24에서 바코드북을 통해 구매할 수 있으며, 앨범은 오는 20일 부터 기재한 주소지로 순차 발송될 예정이다. 모바일 앱 예약구매를 통해 구입한 앨범은 29일부터 본인이 지정한 이마트24 점포에서 픽업할 수 있다.
청담본점에서 스테이씨 앨범을 구매 시 모바일 앱 통합바코드를 스캔하면 ‘스테이씨 팬사인회(이마트24 단독)’ 경품행사에도 응모할 수 있다.
또한 이마트24는 스테이씨 컴백을 기념해 멤버들의 사진을 활용한 간편식 6종과 디저트 1종을 5일부터 선보일 예정이다.
콜라보 상품은 ▲정찬도시락 ▲유부초밥 ▲샌드위치 ▲매콤제육햄말이 주먹밥 ▲김치볶음밥계란말이 주먹밥 ▲참치마요햄말이 주먹밥 ▲진한뉴욕치즈케이크 등 총 7종으로, 모든 상품 패키지에는 스테이씨 IP가 적용됐다.
이마트24는 스테이씨 컴백에 맞춰 음반 판매와 함께 콜라보 상품까지 판매함으로써 아이돌 팬덤을 편의점으로 유입, 매출 증대로 이어지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편의점 세븐일레븐(대표 김홍철)도 아티스트 콜라보를 통해 1020세대를 겨냥한 팬덤 마케팅 전략을 강화해나가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오는 16일까지 동대문던던점 등 서울·부산 지역 6개점 및 세븐앱에서 아이돌 SF9의 새 앨범 콘셉트 화보가 담긴 매거진을 비롯해 하리보 젤리가 함께 포함된 ‘SF9화보매거진기획세트’를 화이트데이 한정판 상품으로 선보인다.
특히 이번에는 대상 점포 수 확대 대한 팬들의 희망의사를 반영해 비수도권까지 확대했다. 기존 판매했던 점포들에 서울 지역 3개점을 더했으며, 부산서면중앙점에서도 해당 상품을 만나볼 수 있다.
SF9화보매거진기획세트에는 화보 매거진과 하리보 젤리 외에도 팬들을 위한 깜짝 선물이 마련돼 있다. 세븐일레븐에서만 만날 수 있는 SF9 포토카드가 12종 중 랜덤 2장으로 함께 포함돼 있으며, 엽서도 6종 중 랜덤 1종이 포함돼 있다.
또한 기획세트에 포함된 럭키드로우 카드 내 QR코드를 스캔하면 하이터치 팬미팅 응모권과 랜덤 디지털 포토카드를 받을 수 있으며, 추첨을 통해 멤버 사인 폴라로이드도 받을 수 있다.
GS리테일(대표 허서홍)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화이트데이를 맞아 ‘NMIXX(엔믹스)’, ‘제로베이스원(ZEROBASEONE)’ 등 인기 아이돌 그룹과 차별화 세트 상품을 출시한다.
NMIXX 굿즈 세트 3종은 NMIXX 손거울, 포토카드, 다이어리가 각각 푸냥이 푸딩젤리 등과 동봉된 형태로 구성됐다. 오는 23일까지 GS25 플래그십 스토어 ‘도어투성수’에서 NMIXX 네 번째 미니 앨범 ‘Fe3O4: FORWARD’ 콘셉트 일부를 체험해볼 수 있는 팝업스토어도 운영한다.
제로베이스원 굿즈 세트 2종은 제로베이스원 포토 프레임, 캔뱃지가 각각 푸냥이 푸딩젤리, 하리보 젤리 등과 동봉된 형태로 구성됐다.
오는 13일까지 NMIXX 굿즈 세트, 제로베이스원 굿즈 세트 등 기획세트를 카카오페이 및 네이버페이로 결제 시 40% 페이백 혜택도 주어진다.
업계 관계자는 "여러 아티스트들과 콜라보를 통해 1020세대 수요를 공락하고, 아이돌 팬덤을 유입하는 효과가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협업을 통해 덕질 소비트렌드를 겨냥하고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