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오픈AI와 B2C 협력… 국내 통신사 유일
[뉴스클레임]
SK텔레콤(대표이사 CEO 유영상)은 ChatGPT를 개발한 최첨단 AI 연구·개발 기업인 OpenAI의 국내 통신사 유일 B2C 협력사로 나선다고 16일 밝혔습니다.
양사의 협력은 지난 10일 공표된 OpenAI의 한국 오피스 출범이 계기가 됐습니다. OpenAI의 본격적인 국내 진출은 우리나라가 AI 인프라, 정부의 정책 지원, 국민의 높은 기술 수용성 등을 갖춘 'AI 풀스택(Full-stack) 국가'로 부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OpenAI가 국내 통신사 중 유일하게 SKT의 손을 잡은 배경에는 양사간 긴밀한 신뢰가 있습니다. 두 회사는 2023년 AI 인재 발굴을 위한 ‘글로벌 AI 해커톤’을 공동 개최한 데 이어, 올해 2월부터 ‘MIT GenAI Impact Consortium’의 창립 멤버로 제조 AI 등 산업 혁신을 위한 생성형 AI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SKT와 OpenAI는 B2C 협력의 시작으로 ‘ChatGPT 플러스’ 프로모션을 선보입니다. 신규 및 3개월 이상 미사용 고객을 대상으로 ‘ChatGPT 플러스’ 1개월 구독 시 2개월을 무료로 제공하는 프로모션으로, SKT 고객은 오는 19일부터 내년 2월까지 ‘T우주’에서 쿠폰을 발급받아 혜택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ChatGPT 플러스는 무료 버전 대비 더 빠르게 응답하고 새로운 기능과 개선 사항에 대한 우선 접근을 제공하는 OpenAI의 유료 구독 플랜입니다. 이용자들은 고급 음성모드, 영상 생성, 심층 리서치 등 확장된 기능을 높은 빈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심층 리서치’는 추론을 사용하여 대량의 온라인 정보를 종합하고 여러 단계에 걸친 리서치 작업 결과를 제공하는 에이전트로,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나에게 가장 좋은 통근용 자전거’, ‘상권 분석, 상품 경쟁력 분석’ 등을 주제로 일상 생활은 물론 전문 지식에 기반한 리포트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SKT는 OpenAI와 앞으로도 B2C, B2B 분야를 비롯해 SK 그룹 차원의 협력 확장도 다방면으로 모색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SKT는 국내 고객에게 글로벌 수준의 AI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해 국내 AI 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