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약품 제일약품 대웅제약 外(제약보국)

한미약품(대표이사 박재현) 제일약품(대표이사 성석제) 대웅제약(대표 이창재·박성수) JW이종호재단(이사장 이경하 JW 회장)

2025-10-01     손혜경 기자
한미약품이 세계 최초로 근육 증가를 실현하는 신개념 비만 신약 HM17321(오른쪽)와 기존 인크레틴 기반 약물의 비만 치료 효능 비교. 한미약품 제공

[뉴스클레임]

비만신약 美 FDA에 임상 1상 IND 신청=한미약품(대표이사 박재현)이 지난달 말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신개념 비만치료제(LA-UCN2, HM17321)’의 임상 1상 진입을 위한 임상시험계획(IND)을 신청했다. HM17321은 단순히 근손실을 보완하는 수준을 넘어, 기존에 불가능하다고 여겨졌던 ‘근육량 증가’와 ‘지방 선택적 감량’을 동시에 구현하는 세계 최초의 비만 혁신 신약(First-in-Class)으로 개발되고 있다. HM17321은 단독요법으로도 비만 치료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뿐만 아니라, 기존 인크레틴 계열 비만 치료제와의 병용요법에서도 양적·질적으로 우수한 체중감량 효력을 나타낸다는 점에서 혁신 확장 가능성을 넓혀가고 있다. 한미약품은 HM17321의 상용화 목표 시점을 2031년으로 설정하고, 전사적 역량을 집중해 임상 개발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재난 대응 종합훈련=제일약품(대표이사 성석제)이 지난달 30일 용인 백암공장에서 2025년 재난 대응 종합훈련을 실시했다. 이날 진행된 훈련은 위험물안전관리법, 소방시설법, 화학물질관리법, 산업안전보건법 등 관련 법규에 근거해 실시됐으며, 유해화학물질 누출 및 화재사고 등 비상상황을 가정해 실제 대응 절차를 점검하고 대응 역량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훈련 프로그램은 ▲휴대용 소화기 사용 모의훈련 ▲옥외소화전 개방 및 살수훈련 ▲119안전센터 소방차 살수훈련 ▲2차 피해 확산 방지 훈련 ▲안전물자 반출훈련 등으로 구성됐다.

‘합쎈’ 와디즈 펀딩 10000% 돌파=대웅제약(대표 이창재·박성수)이 복합 건강기능식품 신제품 ‘합쎈’이 와디즈(Wadiz) 펀딩에서 목표 대비 10000% 이상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합쎈은 오메가3·마그네슘·비타민B·비타민D·비타민C·유산균 군으로 구성된 ‘오마비디유씨’ 기본 조합에 아스타잔틴을 더해 눈 건강까지 고려한 복합 건강기능식품이다. 대웅제약 건강기능식품사업부는 펀딩 성공 배경에 대해 영양제를 각각 따로 챙기는 번거로움, 성분 중복에 대한 불안, 섭취 타이밍 혼란 등 실제 소비자 고민을 해소한 점을 꼽았다. 이어 여러 알약 대신 2캡슐만으로 일상 속 기초건강을 종합 관리할 수 있다는 간편성과 실용성이 큰 호응을 얻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2025 기초과학자 장학생’ 선발=JW이종호재단(이사장 이경하 JW 회장)이 기초과학 분야 연구자들의 안정적인 연구 환경 조성을 위해 ‘2025 기초과학자 장학생’을 오는 31일까지 모집한다. 지원 대상은 국내외 석·박사 통합 3년 이상 또는 박사과정에 재학 중인 기초과학 분야(생명과학·의료공학·의약화학) 내국인 연구자다. 해외 거주 연구자도 지원할 수 있다. 신청자는 연구 에세이, 미래 성장계획서, 연구계획서 등 소정의 서류를 작성해 JW이종호재단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합격자는 학위 취득 목적의 연구 기간을 고려해 최대 3년간, 연 최대 800만 원 한도 내에서 거주지 임차료를 지원받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