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이니마 CI
GS이니마 CI

[뉴스클레임] GS건설의 자회사이자 세계적인 수처리 업체인 GS이니마가 예상 매출 약 2조4000억원 규모의 오만 해수담수화 사업을 본격화합니다. 

GS건설은 오만 수전력조달청에서 발주한 바르카 5단계 민자 해수담수화프로젝트(IWP)의 사업비 조달을 위한 금융 약정을 완료했다고 27일 밝혔습니다.

총 투자비는 약 1억3000만달러로 투자비의 약 70%는 한국수출입은행의 직접대출과 보증 및 현지금융으로 마련합니다. 또한 투자비의 약 30%에 해당하는 자본금도 KEB하나은행과 브릿지 론 약정을 통해 조달하게 됩니다. 

바르카 5단계 민자 담수발전사업(IWP) 프로젝트는 수도 무스카트에서 서쪽으로 약 60km 떨어진 곳에 하루 10만㎥(입방미터) 규모의 해수담수화 시설을 건설하는 것으로, GS이니마가 단독으로 EPC와 운영권 100%을 갖습니다. 프로젝트는 시공 후 운영권을 갖는 BOO 사업으로 GS이니마는 금융조달 및 시공과 함께 20년간 운영을 맡게 됩니다. 예상 매출은 약 7000억원에 이르며, 상업 운영은 2024년 2분기에 시작됩니다. 

GS이니마는 이번 금융 협약을 완료하면서 총 2.4조원 규모의 오만 해수담수화 프로젝트가 본궤도에 오르게 됐습니다. GS이니마는 바르카 5단계에 이어 향후 알 구브라 3단계 사업도 예정돼 있습니다. 

오만 프로젝트가 본궤도에 오르면서 GS이니마의 성장에도 가속도가 붙을 전망입니다. GS건설은 금번 바르카 5단계 민자 해수담수화사업과 함께 수도 무스카트에서 하루 30만㎥규모의 알 구브라 3단계 민자 해수담수화사업이 예정돼 있어 탄탄한 성장 모멘텀을 구축하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