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 인근 '간호법 거부권 규탄 및 부패정치 척결 위한 범국민 규탄 대회'

[뉴스클레임]

대한간호협회가 총선기획단을 조직, 간호법을 악법으로 몰아 대통령 거부권에 이르게 한 부패정치인과 관료들을 심판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한간호협회는 19일 오후 서울 광화문 인근에서 '간호법 거부권 규탄 및 부패정치 척결을 위한 범국민 규탄 대회'를 열고 "배신의 정치, 파렴치 정치, 가짜 정치를 반드시 단죄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규탄대회에 참석한 전국 간호사들과 간호학과 대학생들은 대통령 거부권에 이르게 한 정치인과 관료를 심판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주최 측에 따르면 이날 참가한 간호사와 예비간호사는 10만여 명에 달한 것으로 파악된다.

19일 오후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 열린 '간호법 거부권 행사 규탄 총궐기대회'. 사진=김성훈 기자
19일 오후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 열린 '간호법 거부권 행사 규탄 총궐기대회'. 사진=김성훈 기자

김영경 대한간호협회 회장은 "지난 16일 윤석열 대통령은 간호법에 대한 거부권을 행사했다. 이는 국민의힘과 보건복지부가 간호법 반대 단체의 허위주장을 근거로 대통령에게 거부권을 건의했기 때문이다. 간호법의 진실은 감춰지고 거짓에 기반해 국가중대사가 결정되고 말았다"고 밝혔다.

그는 "국민의힘은 간호법 제정 약속을 어겼으며, 보건복지부는 간호법 가짜뉴스 확산에 앞장섰다"면서 "국민의힘과 보건복지부는 간호법 반대 단체들의 일방적 주장만을 수용해 허위사실을 유포하며 의료계의 갈등을 부추겼고 국민들에게 혼란을 가중시켰다. 이는 책임있는 정부여당의 자세가 아니며 국가보건의료정책을 총괄하는 보건복지부의 바른 태도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또 "간호법은 이미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서 각 직역의 요구와 우려사항을 모두 반영해 대안을 마련했고 여야 국회의원 179명이 찬성해 본회의를 통과했다. 그러나 뒤늦게 중재에 나선 국민의힘의 중재안은 간호법을 폄훼화하는 수준이이었고 보건복지부는 객관적인 중재보다 왜곡된 주장으로 갈등을 방임하고 조장했다"고 꼬집었다.

김영경 회장은 "우리는 윤석열 대통령에게 정의로운 결정을 기대했으나 여당과 정부는 간호법이 위험한 법이자 분열만 일으키는 악법이라는 가짜프레임을 덧씌워 결국 간호법 거부에 이르도록 했다. 허위 주장에 근거한 갈등은 실체가 없는 조작된 갈등일 뿐"이라며 "그러나 여당과 정부가 명백한 사실관계를 조작해 5000만 국민을 우롱하고 62만 간호인들에게 부당한 공권력을 행사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로 간호법안이 다시 국회로 보내졌지만 재의결을 기대하기란 쉽지 않다. 그러나 우리는 결코 패배한 것이 아니다. 우리의 간호법 투쟁 역사는 또 다른 역사를 이어가는 소중한 자산이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마지막으로 "의료현장에서 벌어지는 각종 불법 지시 업무는 강력히 거부해주길 바란다. 불법은 단호히 거부할 권리가 있다. 이를 통해 간호법으로 간호사 업무만 하고자 했던 우리의 명분과 정당성을 되찾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