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 등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임명 반대"

23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열린 '이동관 임명 반대 및 언론장악 진상규명 촉구 시민사회단체 공동기자회견'. 사진=민주언론시민연합
23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열린 '이동관 임명 반대 및 언론장악 진상규명 촉구 시민사회단체 공동기자회견'. 사진=민주언론시민연합

[뉴스클레임]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지난 18일 끝난 가운데, 시민사회단체가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의 임명 반대와 이명박 정부의 언론장악 공작에 대한 진상규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언론시민연합, 참여연대 등 시민사회단체는 23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이동관 임명은 언론 자유와 민주주의 파괴 선언이다"라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이동관은 언론장악 기술자이지 언론미디어 정책 전문가가 아니다. 청문회에서도 드러났듯 그는 이명박 정부의 대통령실 대변인과 홍보수석으로 재직하면서 언론장악 공작을 주도한 정황이 청와대와 국정원의 문건들을 통해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이명박 정부 당시 청와대와 국정원이 생산한 문서들에 따르면 2008년 당시 이동관 대변인실이 미국산 쇠고기 수입에 반대해 분신한 노동자와 민주노총 등을 허위사실로 욕보인 극우 성향 기자의 소송 지원을 추진한 정황이 드러났고, 2009년 당시 이동권 대변인이 대통령에게 직접 'MBC 경영진 교체 및 개혁' 관련 계획을 담은 보고서도 공개됐다는 게 단체들의 설명이다.

이들은 "이동관은 청문회 전까지 해당 문건에 관해 '보고받거나 지시한 일이 없다'고 부인해 왔는데, 지난 18일 청문회에서 이동관은 '그런 보고서를 처음에 한두 번 가져오길래 참고가 되지 않는 내용들뿐이었기 때문에 갖고 오지 말라고 그랬다'고 말을 바꿨다. 이는 이동관이 청와대발 언론장악 공작을 주도적으로 지시한 정황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또 "이동관의 방통위원장 임명은 대통령과 청와대-국정원 등 국가정보기관-검찰·감사원 등 사정기관까지 한 몸처럼 움직였던 이명박 정부의 언론장악과 여론조작 공작을 재현하겠다는 의지를 공식화하는 것"이라며 "상식을 가진 시민들과 언론인, 시민사회단체와 언론단체가 이동관 임명에 반대하고 있다. 윤석열 정부가 이동관 임명을 강행해 잘못을 되풀이한다면, 국민의 준엄한 심판을 마주하게 될 것임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