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운동연합 등 "포스코와 정부는 삼척석탄화력발전소 건설 중단해야"

12일 오전 강원 삼척 포스코 삼척석탄발전소 공사장 입구에서 진행된 '발전소 건설 중단 요구' 기습 농성. 사진=환경운동연합
12일 오전 강원 삼척 포스코 삼척석탄발전소 공사장 입구에서 진행된 '발전소 건설 중단 요구' 기습 농성. 사진=환경운동연합

[뉴스클레임]

삼척 석탄발전소 공사장 앞 도로를 봉쇄하고 건설 중단을 요구한 기후정의 활동가들이 경찰에 연행됐다.

12일 923기후정의행진 조직위원회에 따르면 기후환경단체 소속 활동가 등 5명은 이날 오전 강원 삼척석탄화력발전소 공사장 입구에 사다리를 설치했다. 이들의 농성으로 2시간여 가량 공사차량 통행 등에 차질을 빚었다.

경찰은 활동가 5명에 대해 집회 및 신고에 관한 법률 위반(미신고 집회) 혐의 등을 적용해 현행범으로 체포한 후 삼척경찰서로 연행했다.

이날 직접행동과 기자회견을 주최한 기후정의동맹, 공주60플러스기후행동, 녹색연합, 삼척석탄화력반대투쟁위원회, 정치하는엄마들, 청년기후긴급행동, 환경운동연합 등은 "포스코와 정부는 삼척석탄화력발전소 건설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기후위기 시대에 아직도 대한민국에서는 새로운 석탄발전소를 건설하고 있다. 온실가스 배출 1위의 대기업 포스코가 그 장본인이다"라며 "더 이상의 석탄발전소 건설은 필요없다고 숱하게 외쳤지만 포스코와 정부와 국회는 답이 없다. 오늘 우리가 직접 이 자리에 나선 이유이기도 하다"고 밝혔다.

이어 "포스코의 삼척 석탄발전소는 한국의 화석연료 산업의 상징이자, 한국의 기후악당 면모를 보여주는 현장이다. 주민들의 건강피해는 물론이거니와, 대규모 온실가스 배출과 신규 송전선로 건설로 인한 피해가 예견된다"면서 "대기업이 직접 건설 운영하는 발전소는, 시민들의 필수재인 에너지의 공공성을 잠식하고 민영화로 가는 길이기도 하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오는 23일 서울 세종로에서 거대한 기후정의행진을 진행할 것이라고 예고하기도 했다.

이들 단체는 "오늘 우리의 행동은 위기를 가속화하는 화석연료를 향한 길을 막고, 오염자에게 책임을 물으며, 새로운 전환의 길을 만드는 행동이다. 1시간이든, 2시간이든, 석탄발전소 공사가 멈춘 시간만큼, 우리는 기후위기의 속도를 지연시켰다"면서 "그 작은 시간과 발걸음은 기후정의행진으로 모일 것이다. 화석연료에 중독된 체제가 야기한 기후위기, 그 ‘위기를 넘어설 우리의 힘’을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