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시민단체, 대통령실·교육부장관·국가교육위원회에 면담 요구

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열린 '2028 대입개편 시안 대한 125개 단체 공통입장 발표 및 교육 당국과의 면담 요청 기자회견'. 사진=사교육걱정없는세상
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열린 '2028 대입개편 시안 대한 125개 단체 공통입장 발표 및 교육 당국과의 면담 요청 기자회견'. 사진=사교육걱정없는세상

[뉴스클레임]

125개 교육·시민단체가 2028 대입개편 시안에 대해 반영돼야 할 3대 필수 사항을 발표하고 교육부, 국가교육위원회, 대통령실과의 공식 면담을 요청했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등 125개 교육·시민단체들은 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부 장관, 국가교육위원회, 대통령실 사회수석 면담을 요청한다. 국민의 뜻을 경청한다는 자세로 우리가 내미는 대화의 손을 붙잡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요구안으로 ▲고교 내신 5등급 상대평가 철회, 5등급 절대평가로 전환 ▲수능 상대평가 및 현행 점수 체계 유지 철회, 절대평가로 전환 ▲수능 심화 수학 신설 폐기 ▲교육부 장관, 국가교육위원회, 대통령실 사회수석 면담 요청 등을 제시했다.

교육·시민단체들은 "그간 전국시도교육감협희외, 교원단체, 학생, 학부모까지 나서서 교육부 시안이 확정되면 개편 취지인 고교학점제가 무력화되고, 입시경쟁이 심화되며, 사교육이 폭증할 것이라고 수차례 호소해도 폐기해야 할 시안을 확정하겠다며 꿈쩍도 하지 않고 있다. 더는 국민의 뜻을 외면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또 "교육부 만의 책임도 아니다. 교육부가 시안을 이송해 심의 의결을 요청한 국가교육위원회도 우리 아이들의 교육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대입제도 결정을 수수방관해서는 안 된다"면서 "책임이 교육부와 국가교육위원회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도대체 국회는, 정부는, 언론은 왜 대한민국 교육개혁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일에 이토록 손 놓고 방관하는 것인가"라고 물었다.

이들은 "교육부는 고교학점제 시행을 위해 바꾼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부합하고, 입시 경쟁 및 사교육 고통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 사회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교육을 펼칠 수 있는 대입 개편안을 확정해야 한다. 더불어 국민 앞에 교육개혁을 선포한 정부의 교육 정책을 발표해야 할 책임 단위에 있는 교육부 장관, 국가교육위원장, 대통령실 사회수석 면담을 공식적으로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어 "며칠 전까지 교육부 차관이었던 장상윤 사회수석은 '현장 중심으로 소통하고, 적극적으로 설명하면서 국민들의 마음을 얻는 정책을 통해서 풀어나가겠다'며 포부를 밝혔다. 이를 실현할 기회는 지금이다. 국민들의 목소리가 교육부, 국가교육위원회, 대통령실에 닿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