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장연, 전공의 집단 진료거부 반대 및 정부의 환자 중심 의료인력기획 촉구

7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열린 '전공의 집단 진료거부 반대 및 정부의 환자 중심 의료인력기획 촉구 기자회견'. 사진=전장연
7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열린 '전공의 집단 진료거부 반대 및 정부의 환자 중심 의료인력기획 촉구 기자회견'. 사진=전장연

[뉴스클레임]

정부와 의료계가 의과대학 정원 증원을 놓고 강대강 대치를 이어가는 가운데,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전장연)가 "일상적으로 의료서비스가 필요한 환자와 장애인들은 생명에 대한 위협에 두려움에 떨고 있다"고 비판했다. 

전장연은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인근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환자의 생명을 볼모로 한 정치쇼를 규탄하고, 전공의 집단 진료거부 반대 및 정부의 환자 중심 의료인력기획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금의 정부안은 어디서 의료요구가 미충족되고 있는지, 의료전달체계에서 어떤 점이 문제인지조차 파악하지 않고 있다"면서 "정부는 애초에 그 누구도 받아들일 수 없는 안을 가지고 의도적으로 의사파업을 일으켰다"고 주장했다.

무엇보다 지금까지 윤석열 정부는 협상을 통해 충분한 논의 과정을 거쳐 진행했다고 하나, 제대로된 의료정책을 펼쳐보겠다는 취지가 아닌 환자를 볼모로 한바탕 쇼를 벌여보겠다는 국가폭력이라고 비판했다.

전장연은 "윤석열 정부는 의사 인력 분포의 지역 격차 해소, 공공병원 신축을 통한 지역거점병원 확충 등 지역 격차와 공공의료에 대한 내용은 의도적으로 언급하고 있지 않다"면서 "쇼가 아닌 현재 보건의료정책들이 실효성 있게 작동되고 있는지를 점검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장애인의 어떤 의료요구가 미충족되고 있는지, 장애인보건의료전달체계에서 어떤 점이 문제 인지부터 파악에 나서야 한다. 당장 정치 쇼를 멈추고, 미충족 의료요구 및 의료 전달체계의 문제점을 파악한 공공의료 중심의 안을 가지고 다시 의사증원과 관련된 협상안에 나서야 한다"고 요청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