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역 업무방해·지하철 탑승 시위 등 13가지 사건 조사
박경석 "지역사회에서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장애인권리예산 보장해야"

24일 오후 남대문경찰서 앞에서 진행된 '전장연 박경석 대표 남대문경찰서 출석 입장발표 기자회견'. 사진=전장연
24일 오후 남대문경찰서 앞에서 진행된 '전장연 박경석 대표 남대문경찰서 출석 입장발표 기자회견'. 사진=전장연

[뉴스클레임]

'버스 탑승 시위' 등으로 경찰 조사를 받고 있는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전장연) 박경석 공동상임대표가 경찰의 모든 조사에 대해 '묵비권'을 행사하겠다고 밝혔다.

박 대표는 24일 오후 서울 중구 남대문경찰서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달 14일 여의도 국회 앞 횡단보도에서 휠체어에 탈 수 없는 차별버스를 1분 30초 막았다는 이유로 현장에서 연행됐고, 48시간 구금을 당하면서 많은 사건에 대해 조사를 받았다"고 밝혔다.

그는 "모든 조사가 끝난 것으로 생각했으나 여전히 남대문경찰서는 13가지 사건을 묶어서 출두 요구서를 보냈다. 이에 따라 오늘 자진 출두 조사를 받는다"면서 "지금부터 경찰의 모든 조사에 대해서 공식적으로 저에게 주어진 권리인 묵비권을 행사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이날 남대문서는 지난 3월 23일 시청역 업무방해(재물손괴, 스티커 부착) 등 지하철행동과 버스행동 등 13가지 사건에 대해 조사할 방침이다.

박 대표는 "경찰과 검찰은 반드시 대한민국 법정에서 저의 죄를 묻기를 바란다. 저는 대한민국 법정에서 국가 권력과 대한민국 사회가 장애인을 어떻게 차별했는가를 두고 싸우겠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과 오세훈 서울시장, 국민의힘이 전장연을 폭력 조장 단체로 낙인 찍고 갈라치며, 혐오를 조장한 사실에 대해 이야기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진정으로 누구든지 차별받지 않는 대한민국 사회를 원한다. 비장애인 중심의 사회에서 배제돼 아무리 장애가 심할지라도 지역사회에서 함께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통해 차별받지 않고 정당한 시민의 권리를 누릴 수 있기를 원한다. 장애인도 이동하고, 교육받고 노동하며 지역사회에서 함께 살아갈 시민의 권리가 장애인도 누릴 수 있도록 장애인권리예산으로 보장하길 원한다"고 촉구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