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 중단 기자회견
공동행동 "국민들 반대에도 핵오염수 해양투기 용인, 참담"

24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 중단 및 투기용인 윤석열정부 규탄 기자회견'
24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 중단 및 투기용인 윤석열정부 규탄 기자회견'

[뉴스클레임]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투기를 시작하겠다고 예고한 24일 오후, 시민사회와 야4당이 용산 대통령실 앞에 모였다. 이들은 일본 방사성오염수 해양투기 중단을 촉구하고 투기를 용인한 윤석열 정부를 강하게 규탄했다.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공동행동은 "대다수 국민들의 반대와 수없이 거듭된 절박한 호소와 촉구에도 불구하고 끝내 윤석열 대통령은 핵오염수 해양투기를 용인하며 국민의 생명과 건강, 생존권을 포기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오는 26일 국민을 버린 대통령이 어떤 대가를 치러야 하는지 국민들이 직접 나서서 보여줄 것"이라고 경고했다.

발언에 나선 박석운 전국민중행동 공동대표는 "반과학이라고 스스로 자백하는 상황을 일본 정부는 자국 이기주의적인 주장이라고 치지만, 가장 인접하고 피해가 막심할 것으로 예상되는 대한민국 정부 여당은 아무말 대잔치 수준으로 뱉어내고 있다. 윤석열 정권과 집권 여당이 제대로 공부하지 않고 떠벌리는 참담한 상황에 기가 막힌다"고 말했다.

송성영 경기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상임대표는 "일본 정부와 어민들이 대립을 하고 있는 상황인데 우리 국민들한테 우리 정부가 일본 정부의 입장에만 서서 괴담으로 몰고 있는 상황을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다"면서 "오염수 방류의 가장 큰 핵심은 일본 정부가 원자력 정화처리에 성공한다는 보장이 없다는 것이며, 오염수에 미량이라도 남아있을 최종 방사능 물질이 무엇인지 예측이 불가하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영경 에너지정의행동 사무국장은 "경제적 이익과 핵산업계의 편의를 우선한 일본 정부와 그것을 방조하다 못해 오히려 안전하다고 홍보하던 한국 정부가 함께 벌인 범죄"라고 꼬집었다.

그는 "핵오염수를 야기한 본질은 핵발전이고 핵진흥 정책이다. 한국 정부는 이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가 정당하지 않다고 강력하게 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