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이동관 방통위원장 임명
언론노조 등 "민주주의의 퇴행이자 언론과 표현의 자유 역사에 닥친 위기"

25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열린 언론 현업·시민사회단체 공동 기자회견
25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열린 언론 현업·시민사회단체 공동 기자회견

[뉴스클레임]

윤석열 대통령이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의 임명을 재가한 가운데 언론현업단체와 시민단체들은 "이동관 임명은 윤석열 정권을 자멸의 길로 인도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방송기자연합회, 표현의자유와언론탄압공동대책위원회, 한국기자협회 등은 이날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주의와 국민의 뜻에 반하는 이동관 임명은 정권 몰락의 신호탄이자, 반헌법적 언론통제 권력의 패퇴를 증명하는 역사의 반복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결국 윤석열 대통령이 이동관을 방통위원장에 임명했다. 언론현업·시민단체들은 이동관 임명이 윤석열 정권이 방통위에 깃발을 꽂고 본격적 언론장악에 돌입했음을 분명히 보여주는 표징이라고 규정한다. 이는 한국 민주주의의 퇴행이자 언론과 표현의 자유 역사에 닥친 심대한 위기"라고 말했다.

특히 이동관 체제의 방송통신위원회가 윤석열 정권의 언론장악 프로젝트를 이끌면서, 공적 미디어 체제를 해체하고, 허위조작정보를 명분으로 포털과 언론사를 통제해 나갈 것이라고 우려했다. KBS, 방문진의 이사진 구도를 바탕으로 정권 낙하산 사장을 공영방송에 내려보낼 것이라고도 내다봤다.

이들은 "이동관 방통위와 윤석열 정권에 경고한다. 민주주의와 국민의 뜻에 반하는 이동관 임명은 정권 몰락의 신호탄"이라며 "60%에 가까운 국민들, 80%가 넘는 언론인들이 임명에 반대하는 이동관 임명은 이미 저조한 정권 지지율을 바닥으로 곤두박질치게 만들고 있다. 이동관은 정권과 함께 침몰하기 전에 방통위원장직에서 사퇴하고 영영 언론계와 정계를 떠나야 한다"고 촉구했다.

야권에도 "이동관 방통위 체제에 정당성을 부여할 어설픈 정치적 타협이 아니라, 방송장악 기구를 멈춰 세워 민주주의와 언론자유 파괴를 막을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고 실행에 옮겨야 한다. 정치적 부담이라는 말로 회피하기엔 시국이 엄중하다. 언론과 시민이 어렵게 쌓아올린 언론 자유의 역사가 지켜보고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