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장연 "삭감한 연계 사업 예산 다시 복구시켜야"

4일 오전 서울시의회 앞에서 열린 '서울시 거주시설연계사업 및 권리중심중증장애인일자리예산 복원 촉구 기자회견'. 사진=전장연
4일 오전 서울시의회 앞에서 열린 '서울시 거주시설연계사업 및 권리중심중증장애인일자리예산 복원 촉구 기자회견'. 사진=전장연

[뉴스클레임]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전장연)가 내년부터 폐지되는 서울시의 권리중심 중증장애인 맞춤형 공공일자리·거주시설 연계 장애인자립생활지원 사업 예산 복원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장연은 4일 오전 서울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권리중심 공공일자리와 거주시설 연계 사업의 예산을 다시 복구시켜달라고 요구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달 1일 서울시는 서울시의회로 내년도 서울시 예산을 제출했다. 이 예산을 살펴본 결과, 최중증 장애인들을 지원하기 위한 거주시설 연계 사업이 폐지됐다. 권리중심 공공 일자리 사업도 폐지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오세훈 서울시장은 최중증 장애인들이 지역사회에서 살기 위한, 자립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예산 등을 삭감해버렸다"면서 "상정된 서울시 예산에서 권리중심 공공일자리와 거주시설 연계 사업의 예산을 다시 복구시켜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날 발언에 나선 서울장애인차별철폐연대 이형숙 대표는 "최중증 장애인 400명과 전담 인력 105명이 내년 1월 1일부로 해고된다. 이 505명에 어떠한 협의도, 이유도 없이 서울시는 두 사업을 폐지했다"며 두 사업에 대한 예산 복원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발언 도중 여러 차례 경고방송을 내보내는 경찰에 "기자회견에 경고 방송을 하는 게 말이 되나. 적당히 하자. 서로 각자의 임무에서 각자의 권리를 보장하는데서 하도록 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영상을 클릭하면 현장 발언을 더 생생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