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유가족, 매일 10.29km 행진

4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 분향소 앞에서 열린 '10·29 이태원 참사 특별법 제정 120시간 전국동시다발 비상행동 선포 기자회견'. 사진=이태원참사시민대책회의
4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 분향소 앞에서 열린 '10·29 이태원 참사 특별법 제정 120시간 전국동시다발 비상행동 선포 기자회견'. 사진=이태원참사시민대책회의

[뉴스클레임]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이 올해 정기국회 마지막 날인 오는 8일까지 '이태원 참사 특별법 제정 촉구' 행진에 나선다.

10·29 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 10·29 이태원참사 시민대책회의는 4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 분향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21대 정기국회 마지막 본회의를 앞두고 국회의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120시간 비상행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특별법 신속 통과를 위해 국회 앞에 농성장을 차리고 1인 시위, 행진, 추모제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 등은 "우리는 1주기 안에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을 제정해 반드시 그 날의 진실을 밝혀내는 데에 초석을 다지겠다고 159명 희생자 앞에 다짐했었다. 그러나 참사 발생 400일이 지난 지금까지 183명의 국회의원 공동발의로 제출된 특별법은 아직까지 본회의를 통과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정민 유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은 "지난 1년간 유가족들의 답답함과 궁금증을 해소해 준 곳은 한 곳도 없이 오히려 참사를 외면하고 지우려는 현실에 직면해야 했다. 특별법이 국회에 상정돼 있는데도 의원들은 국회에 방치하고만 있다"고 비판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10.29 이태원참사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지금 국회 상황이 어려운 실정이지만 '이태원참사 진상규명 특별법'이 조속히 국회 본회의를 통과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이번 정기국회 회기 내 조속한 처리를 요구하고 있는 만큼, 가능한 한 여야가 합의해 정기국회 회기 내 입법을 마무리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저와 더불어민주당은 '이태원참사 진상규명 특별법'의 조속한 국회 본회의를 통과를 위해 더욱 심혈을 기울이겠다. 이태원참사 유가족 등 피해자들의 눈물을 닦아주고 그 날의 진실과 책임을 철저히 규명해 재발방지대책을 수립, 안전사회 건설에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종교계를 대표해 연대 발언에 나선 김희룡 목사는 "이태원 참사 진실 규명을 위한 특별법 제정을 위한 2023년 마지막 국회 본회의에서 자신에게 주어진 진실을 밝혀야 하는 그 책임을 회피하지 말라. 아무리 오랜 시간이 지난다고 하더라도, 진실을 규명하지 않는 책임은 끝까지 추궁하는 것이 우리의 신앙전통임을 잊지 마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 모든 개신교 교회는 다른 모든 기독교회 동료들과 함께, 동시대를 사는 대한민국 동료 시민들과 더불어 이태원 참사 유가족과 끝까지 연대할 것이다. 참사의 진실을 밝히기 위한 특별법 제정에 책임 있는 정부와 국회의 행보를 주목하며 끝까지 그들의 책임을 추궁할 것을 다짐한다"고 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은 신촌, 홍대, 여의도 국민의힘·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 등을 거쳐 국회 앞까지 약 10.29km를 행진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