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비상경영체계와 의대교수 사직 대한 입장
보건의료노조 "집단사직과 집단행동계획 철회해야"

사진=보건의료노조
사진=보건의료노조

[뉴스클레임]

전국보건의료노동조합(이하 보건의료노조)이 의대 교수들에게는 집단 사직을 철회하고, 정부에게 조속히 대화의 장을 마련해줄 것을 촉구했다. 

보건의료노조는 25일 "오늘 의대 교수들이 집단 사직서를 제출하는 날이다. 오는 26일은 진료거부에 나선 전공의들에 대한 면허정지 행정처분이 시작되는 날이다"라며 "의대 교수들의 집단 사직서 제출과 전공의에 대한 면허정지 행정처분이 가시화된다면, 의대증원을 둘러싼 정부와 의사의 강대강 대치는 최악의 의료대란 상태로 치닫게 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의료대란은 총선 득표용 게임이 아니라 환자들을 죽음으로 내몰고 우리나라 의료체계를 붕괴시키는 대재앙"이라며 "정부와 정당들은 최악의 의료대란 사태와 환자들의 고통은 아랑곳없이 총선 득표만 저울질하겠다는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보건의료노조는 "전공의들의 진료 거부로 수술환자, 암환자, 중증질환자, 응급환자들이 벌써 한 달 이상 제때에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못해 죽음으로 내몰리고 있다. PA간호사들이 의사가 해야 할 의료행위를 떠맡고, 노동자들은 무급휴가와 강제연차휴가, 임금체불 위협에 내몰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의 의료대란 사태가 더 이상 악화되도록 방치해서는 안 된다. 조속한 진료 정상화가 해답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보건의료노조는 ▲의대교수는 집단 사직서 제출계획 및 집단행동계획 철회 ▲전공의들은 의료현장에 복귀, 사회적 대화에 참여 ▲수련병원들은 진료 정상화 위해 총력 ▲정부는 환자생명 살리기 위한 비상진료체제 구축 ▲정당과 총선 후보들은 필수의료·지역의료·공공의료 살리기 해법 마련을 공약으로 채택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끝으로 "만일 조속한 진료 정상화가 이룩되지 않을 경우, 의사와 정부를 상대로 조속한 진료 정상화를 촉구하는 실천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