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통신사가 5G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를 속속 내놓았습니다. 5G를 활용한 무인지게차, 무인운반차부터 게임까지 다양합니다.
LG유플러스는 29일 동원그룹 계열 비아이디씨·물류 자동화 전문업체인 러셀로보틱스와 함께 부산신항 배후단지 비아이디씨 물류창고에 자율주행 3방향 무인지게차와 무인운반차(AGV)를 적용하고, 자동화 물류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전했습니다.
이번에 적용할 5G와 MEC기반의 3방향 무인지게차, 무인운반차(AGV)는 야간과 유휴시간 동안 창고 내 물품을 작업자 없이 재배치했습니다. 또한 코로나로 인한 물동량 증가에 대응해 운영효율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율주행 물류 장비는 비아이디씨의 물류창고관리시스템(WMS : Warehouse Management System)과 연동해 처리 물품을 자동으로 확인하고 작업자 없이 입고 처리를 자동화 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LG유플러스는 올해 안에 부산신항국제터미널 1부두에 5G 전용망과 디지털트윈의 기본 정보로 활용될 초정밀 위치정보 솔루션(RTK)을 제공합니다.
5G RTK-GPS 단말은 5G를 통해 네트워크 RTK 서버와 실시간으로 GPS 정보를 정밀하게 보정해 줍니다. 또 부산신항국제터미널 1부두의 관제실로 보정된 위치 신호도 전달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야드트랙터 등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정밀하게 파악해 작업효율성은 높아지고 디지털 트윈은 기본데이터로 활용이 가능할 예정입니다.
SK텔레콤은 마이크로소프트와 iOS OS와 PC 이용 고객들도 ‘5GX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서비스 확대로 ‘5GX 클라우드 게임’은 콘솔, 모바일 디바이스(안드로이드, iOS)와 PC(윈도우 10 이상) 등 모든 기기에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해져 ‘언제 어디서 누구나’ 즐기는 국내 대표 클라우드 게임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전망입니다.
‘5GX 클라우드 게임’은 글로벌 대표 콘솔 게임인 Xbox의 대작 게임 ‘드래곤 퀘스트’, ‘eFootball PES 2021’, ‘용과 같이 시리즈’ 등 100여 종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마음껏 즐길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Xbox 게임패스 얼티밋’은 전국 SKT 매장과 고객센터, 온라인/모바일 T월드 및 SKT 5GX 클라우드 게임 전용 홈페이지에서 가입할 수 있습니다. SKT가 아닌 타 이통사 고객도 가입 가능합니다.
전진수 SKT 메타버스 CO장은 “5GX 클라우드 게임의 iOS 및 PC 버전 확대에 따라 최고 품질의 Xbox 게임을 사실상 전 국민을 대상으로 서비스할 수 있게 됐다”며 “’Xbox 게임패스 얼티밋’, ‘Xbox 올 액세스’ 등 다양한 구독 상품을 통해 합리적인 가격에 콘솔과 PC, 모바일을 넘나들며 자유로운 게임 생활이 가능해졌다”고 전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