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대전지부, 교사 정원 감축 실태 조사 결과 발표
교사 정원 확보, 정원 감축 실태 전수조사 등 요구

13일 오전 대전광역시교육청 앞에서 진행된 '교사정원 확보 요구 기자회견'
13일 오전 대전광역시교육청 앞에서 진행된 '교사정원 확보 요구 기자회견'

[뉴스클레임]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하 전교조) 대전지부가 교사 정원 확보를 통한 공교육의 질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교조 대전지부는 13일 오전 대전시교육청 앞에서 '교사정원 확보 요구 기자회견'을 열고 '교사 정원 감축으로 인한 대전지역 학교 현장 실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들은 교사 정원 감축으로 인한 학교 현장의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지난 3월 15일부터 4월 7일까지 관내 관내 유·초·중·고 158개 교 405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조사했다

조사 결과, 응답학교 92.4%가 '학급 수와 교사정원이 줄어든 후 업무량이 증가했다'고 답했다. 중학교 교사 응답자 92.5%는 업무 증가로 인한 어려움을 호소했다.

응답학교 64.6%의 교사들은 '수업시수가 늘었다'고 응답했다. 초‧중등학교의 경우 학급 수가 1~4개 줄거나 교과전담 교사 수가 줄면서 수업시수가 늘어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고등학교는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을 앞둔 상황에 교사 정원이 줄어 수업 부담이 가중되고 있었다.

이 밖에도 한 반에 학생 수가 5~6명씩 늘어나 학생들 개별적으로 학습과 생활을 살피는 것이 어려워진 것으로 나타났다.

전교조 대전지부는 교사 정원 감축으로 인한 업무 증가를 지적하며 ▲학급 당 학생수 20명 상한 ▲일방적 교원정책 수립계획 중단 ▲교사 정원 확보 ▲정원 감축 실태 전수조사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고교학점제, 기초학력 보장 방안 등 정부가 추진하려는 교육정책에는 모두 교사 증원이 필요하다"며 "정책만 수립하고 도리어 현장 교사 수를 줄이면 이 모든 정책은 사상누각에 불과해진다"고 지적했다.

이어 "교원 수급 게획의 산정 기준을 교사 1인당 학생수가 아니라 학급수로 전환해 교육의 미래를 재설계해야 한다"며 "윤석열 정부는 교사 정원 수립에 있어 투입과 산출이라는 일차원적이고 산업주의적인 발상부터 버려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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