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클레임]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반값택배의 이용 건수가 5년여만에 130배 규모로 성장했다고 4일 밝혔습니다.
반값택배는 GS25가 지난 2019년 자체 물류 인프라를 활용해 업계 최초로 선보인 초저가 택배 서비스입니다.
론칭 첫해 약 9만건 수준이던 반값택배의 연간 이용 건수는 지난해 기준 1200만 건 규모로 퀀텀 점프했습니다. 일반 택배의 반값 수준인 초저가 택배로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고 비대면 중고 거래 활성화가 급성장의 기폭제가 됐습니다.
지난해 말까지 반값택배 누적 이용 건 수는 2900만건을 넘어섰습니다. 월 평균 100만건 규모를 감안할 시 이달 내 3000만건 고지를 무난하게 넘어설 것으로 GS25는 전망하고 있습니다.
반값택배의 성장이 GS25 가맹점 집객, 추가 매출 효과 등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1건 발생 시 택배 발송인과 수취인 2명이 각각 GS25를 방문하게 되는 서비스 구조 상 반값택배를 통한 순수 집객 효과만 누적 5800만명 규모로 환산됩니다. 대한민국 인구수(5175만명)를 감안할 시 국민 1인당 최소 1번 이상은 반값택배를 찾아 GS25를 방문한 셈인 것.
반값택배 이용 고객 3명중 1명은 일반 상품을 구매한 것으로 GS25의 분석 결과 확인됐습니다. 이를 통한 추가 매출 효과는 누적 1000억원 이상인 것으로 GS25는 추산하고 있습니다.
GS25는 반값택배 서비스 고도화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입니다. ▲DX(Digital Transformation) 강화 ▲서비스 지역 확대 등이 올해 중점 추진 사항입니다.
GS25는 DX 강화 일환으로 지난해 4월 전용 앱 ‘우리동네GS’ 내 반값택배 예약 시스템을 탑재한데 이어 GS페이로 반값택배(일반 택배 포함)를 현장 결제할 수 있는 신규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또 지난 11월 업계 최초로 제주-내륙 간 반값택배를 론칭한데 이어 반값택배 서비스 범위를 전 국민 생활권으로 대폭 확대하는데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