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진행한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에 마련된 무너크루 부스 현장. LG유플러스 제공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진행한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에 마련된 무너크루 부스 현장. LG유플러스 제공

[뉴스클레임]

LG유플러스는 대표 캐릭터 '무너' 관련 매출이 5년 만에 450% 이상 증가하며 40억원을 넘어섰다고 5일 밝혔습니다.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을 통해 거둔 라이선스 매출과 굿즈 판매 등 오프라인 매출이 크게 증가하는 등 캐릭터 지식재산권(IP) 사업이 성과를 거두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무너는 2020년부터 디지털 채널과 일부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굿즈를 판매하며 수익을 거두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다양한 기업과의 협업을 통한 라이선스 매출과 온오프라인 굿즈 판매가 늘면서 전체 매출도 증가했습니다.

실제로 20년 기준 무너 관련 매출은 99.8%가 디지털 매출에서 발생했지만, 24년에는 ▲디지털 매출 11.3% ▲오프라인 매출 49.7% ▲라이선스매출 39%로 매출 구조가 다양해졌습니다.

특히 라이선스 매출은 스포츠,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업을 통해 크게 늘었습니다. 지난해 9월 LG유플러스가 프로야구 구단 ‘LG트윈스’와 협업해 선보인 굿즈는 같은 해 4월과 비교해 매출이 570% 급증했습니다. 지난 1월과 6월 이마트PB(자체 브랜드)인 '노브랜드'와 협업해 선보인 컬래버레이션 상품은 각각 2개월·3개월 만에 완판되기도 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무너’에 대한 고객들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온오프라인 행사에도 참여했습니다.

지난 5월에는 LG유플러스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2024 라이선싱 엑스포’에 한국 대표 캐릭터로 ‘무너’를 소개하고, 지난 5·6월에는 여의도한강공원에서 이벤트존을 조성해 20만명의 방문객에게 ‘무너’를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지난 7월에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과 코엑스가 공동 주관한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에서도 무너를 소개했습니다.

향후 LG유플러스는 다양한 분야 서비스 및 사업자들과 협업해 ‘무너’ IP를 확장하는 한편, 무너를 주인공으로 한 애니메이션 제작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관련 굿즈 판매를 활성화하기 위해 무너 굿즈 전용 매장인 ‘무너샵’ 설립도 논의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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