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학생 “폭력 당한 증거에도 ‘학교 폭력 아니다’라는 결론”
“사실 은폐와 방관, 거짓 증언에도 어떠한 보호 없어” 호소

사진=뉴스클레임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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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지역의 한 예술고등학교에서 학교 폭력 조작 의혹이 재점화됐다.

26일 청각장애인이자 학교 폭력 피해자라고 밝힌 A학생은 호소문을 통해 “학교 측의 학교폭력자치위원회 과정이 매우 잘못됐다”며 “학교 폭력 조작과 피해 등을 알린다”고 호소했다.

피해자 A학생은 “1차 학교폭력자치위원회 당시 녹음과 진술지, 카카오톡 대화 등 폭력을 당한 증거를 제출했음에도 ‘학교 폭력이 아니다’라는 결론이 나왔다”며 “이해할 수 없는 결과에 교육청에 도움을 요청했으나 오히려 학교 편만 들어줘 충격을 먹었다”고 설명했다.

심지어 가해자 학생 측 부모들이 ‘피해자는 성정체성 우울증을 앓고 있다’, ‘대학을 못 가게 하겠다는 협박을 받았다’ 등 거짓 진술을 했다는 의혹도 나왔다. 이에 A학생은 “재발성 우울증이었으며, 성정체성 우울증과는 관련이 없다. 협박 또한 가한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A학생은 “학교 폭력으로 자살시도와 자해, 우울증을 겪고 공황장애 증상까지 심해져 학교를 다니지 못하고 있는 사이 ‘명예훼손으로 고소하겠다’라는 말까지 듣고 있는 상황”이라며 “하루라도 빨리 가해자가 공개적으로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하길 바란다”라고 촉구했다.

(사진=학교 폭력 피해자 측 입장문)
(사진=학교 폭력 피해자 측 입장문)

A학생의 학교 폭력 조작 의혹 주장은 2018년에 처음 등장했다.

A학생 부모는 지난 2018년 10월 ‘학교 폭력 피해자는 어디에서 도움을 받아야 하나요? 억울함을 풀어주세요’라는 청원글을 게재하며 “청각장애 6급인 딸이 기숙사 생활을 하는 도중 따돌림을 당해 우울증까지 걸렸다”고 토로했다.

이어 “학생부장과 상담 중에 ‘따님이 끝까지 이 학교를 다닐 것인가’라는 협박성 질문을 받고, 오히려 가해자들과의 화해를 유도했다”며 “공정하게 행동해야 할 장학사들까지 담합해 거짓을 행하는 행동에 억울함을 느낀다”고 덧붙였다.

당시 경기도 교육청 관계자는 “해당학교가 일부 행정 처리 미흡으로 주의 처벌을 받은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해당 학교 교장은 “주의 처분을 받은 것은 사실”이라며 “학교 폭력 신고 시점이 방학 직전이었으며, 신고 이후 피해자와 가해자 아이들과 선생님이 만나 화해하는 과정이 있어 신고 접수가 늦어졌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최근 “가해자들은 해당 청원글 동의수가 올라갈 때마다 박수치고 조롱했다”, “청원글을 올리며 다른 반 학생들에게까지 동의 표시를 누르지 말라고 했다”라는 증언과 함께 논란의 불씨가 다시 되살아났다.

한편 A학생은 현재 행정 심판을 준비 중인 가운데 다시 한 번 불거진 학교폭력 조작 의혹에 교육청과 학교 측의 입장이 어떻게 나올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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