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오후 서울시 마포구 에스플렉서센터에서 열린 ‘2023 동반성장 주간 기념식’서 대통령 표창 수상을 기념해 김장규 롯데e커머스 영업본부장(왼쪽에서 세번째)와 직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롯데쇼핑 제공
29일 오후 서울시 마포구 에스플렉서센터에서 열린 ‘2023 동반성장 주간 기념식’서 대통령 표창 수상을 기념해 김장규 롯데e커머스 영업본부장(왼쪽에서 세번째)와 직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롯데쇼핑 제공

[뉴스클레임]

롯데쇼핑은 백화점과 이커머스가 동반성장 공로를 인정받아 표창을 받았다고 29일 밝혔습니다. 

롯데백화점은 이날 중소기업벤처부가 주최하고 동반성장위원회와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이 주관하는 '2023년 동반성장 주간 기념식'에서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부문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을 받았습니다. 

롯데백화점은 2001년 공정거래, 상호 발전 추구 등의 내용을 담은 ‘윤리 행동 준칙’을 마련한 이후, 업계 최대 2000억원 규모의 파트너사 금융 지원 프로그램을 비롯해 업계 최초 중소기업 전용 편집 매장인 ‘드림플라자’를 오픈하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에 힘써습니다.

또한 파트너사와의 소통·교류를 위한 ‘동행워크숍’을 진행했으며, 약 150개의 파트너사와 1만5000여명 임직원에게 인기 베이커리 브랜드 ‘노티드’의 도넛과 음료를 전달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쳤습니다.

올해 5월에는 서울시와 '서울 페스타 2023:명동 페스티벌'을 개최해 명동 지역 상권 활성화 노력도 기울였습니다. 

롯데백화점은 앞으로도 협력사에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진단과 컨설팅을 제공하고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입점 상담회를 여는 등 동반성장을 위한 활동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롯데이커머스는 파트너사와 동반성장 노력을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습니다. 이커머스업계에서 이번 동반성장 대통령 표창을 받은 기업은 롯데이커머스가 유일합니다. 

롯데이커머스는 다양한 공공기관 및 지방자치단체와 업무협약을 맺고 관련 중소상공인의 온라인 판로 개척에 힘쓰고 있습니다. 2021년부터 60여개의 공공기관 및 지방자치단체와 제휴를 맺고, 5000개가 넘는 우수 중소상공인을 발굴해 롯데온 입점을 도왔습니다.

더불어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난해 60개 이상의 온·오프라인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했습니다. 이 외에도 콘텐츠 제작, 온라인 기획전 노출, 할인 쿠폰 금액 지원까지 매출 활성화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롯데온 지원사업에 참여한 중소기업들은 우수 제품을 널리 알리며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달 진행한 롯데 유통군 통합 마케팅 행사 ‘롯데레드페스티벌’ 기간에 공공기관 특별 기획전 ‘다모아페스타’를 진행했으며, 해당 행사에 참여한 파트너사들이 우수한 성과를 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더불어 롯데이커머스는 지난 2019년부터 파트너사가 안정적으로 사업을 영위할 수 있도록 명절 전 조기 대금 지급 서비스와 약 80억원 규모의 동반성장펀드를 조성해 운영 중입니다.

지금까지 약 9000개 파트너사를 대상으로 명절 전 조기 대금을 집행했으며, 20여 개 파트너사가 동반성장펀드를 상품으로 자금을 저금리로 대출받아 운용 중입니다.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