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노리카 코리아 지민주 인사&대외협력 전무

지민주 인사 & 대외협력 전무. 페르노리카 코리아 제공
지민주 인사 & 대외협력 전무. 페르노리카 코리아 제공

[뉴스클레임] 

페르노리카 코리아가 수년 간 이어온 책임음주 캠페인의 역사와 프로젝트들을 뒤돌아보고, 주류 회사로서 PRK가 책임음주를 외치는 까닭이 무엇인지 페르노리카 코리아의 인사 및 대외협력을 담당하고 있는 ‘지민주 전무’를 통해 들어봤다. 

지민주 전무는 2023년 하반기 페르노리카 코리아에 입사 후, 한국에 ‘드링크 모어 워터(Drink More Water)’ 책임음주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확대해 론칭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24년 구정 시즌에 진행된 페르노리카 코리아의 ‘2024 드링크 모어 워터’ 캠페인은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온오프라인으로 넓히며 타깃 소비자층과의 접점을 대대적으로 확장하고, 내부 직원들을 대상으로 책임음주 마인드셋을 내재화 하는 등 성공적으로 캠페인을 전개한 사례다. 

페르노리카 코리아의 드링크 모어 워터 캠페인 포스터. 페르노리카 코리아 제공
페르노리카 코리아의 드링크 모어 워터 캠페인 포스터. 페르노리카 코리아 제공

① PRK의 책임음주 캠페인 히스토리를 간략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페르노리카 그룹은 2019년에 2030 지속가능 책임경영(S&R) 로드맵 ‘Good Times from a Good Place’을 발표하고, 전 세계 지사를 통해 다방면으로 지속가능한 활동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자연환경보전 ▲인간 존중 ▲자원 선순환 ▲책임 있는 호스팅 등 4개 분야에서 각각의 재료 소싱 방법 및 어떻게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지와 지속가능한 방법으로 제품을 생산하고 브랜드를 마케팅하는 법을 다룹니다. 책임음주 캠페인은 이 중 '책임 있는 호스팅' 활동의 일환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이에 페르노리카 코리아는 한국 사회에 건전하고 책임 있는 음주 문화를 정착하기 위해 매년 책임음주 수칙을 기반으로 한 책임음주 캠페인을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5년 동안 페르노리카 코리아가 진행해 온 책임음주 캠페인으로는 2020년과 2021년에는 각각 ‘Drink Wise’ 캠페인과 ‘먹고, 쉬고, 수분충전(Eat, Pause, Hydrate)’ 캠페인을 통해 연말연시 기간동안 증가하는 회식과 모임에서 실천할 수 있는 책임음주 수칙을 직관적인 이미지와 영상을 제작, 페르노리카 코리아 공식 홈페이지에 공개했습니다. 

2022년에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과 같이 20대 이상의 성인 소비자들이 자주 사용하는 SNS 플랫폼을 활용해, 폭음의 위험성과 올바른 음주 상식을 알리는 '#유쾌한시간을기억하세요(#Make Memories, Not Hangovers)' 캠페인을 전개했습니다.

2023년부터는 '드링크 모어 워터(Drink More Water)' 캠페인의 런칭을 시작으로 조금 더 적극적으로 소비자 접점을 마련하여, 디지털 채널을 활용한 책임음주 캠페인 영상 광고는 물론, 오프라인 현장에서도 책임음주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드링크 모어 워터’ 책임음주 캠페인은 음주 시 충분한 수분 섭취의 중요성을 알리는 캠페인으로, 해당 캠페인은 2년 연속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다양한 채널과 이벤트, 그리고 파트너 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책임음주 캠페인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② PRK는 주류 회사인데, 판매를 증진해야 하는 입장에서 책임음주를 외치는 까닭은 무엇인가요? (moment of conviviality, S&R 언급 및 리딩 기업으로서의 책임감을 다한다)

지속가능 책임경영(S&R)에 대한 그룹의 약속(commitment)과 같은 맥락으로, 페르노리카 그룹은 매출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인 '무엇(what)'뿐만 아니라, 우리의 제품을 프로모션하고 소비하는 방법인 '어떻게(how)'에도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그룹은 과도한 음주를 방치하거나 지향하는 것은 궁극적으로는 주류 업계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오히려 방해하는 것이며, 책임감 있고 합리적이며 유쾌한 음주만이 우리 비즈니스의 장기적인 발전을 가능하게 한다고 믿습니다. 따라서 페르노리카 그룹은 단순히 제품 판매에만 목적을 두지 않고, 소비자들에게 적정하고 건전한 음주 문화를 알리고 권장함으로써 과음과 폭음을 예방하고, 판매하는 제품에 대한 올바른 상식을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룹은 기업의 핵심가치이자 문화로, '유쾌함(conviviality)'을 추구합니다. 페르노리카는 우리의 제품을 책임 있게 즐김으로써 사람들과 함께 유쾌하고 행복한 순간을 공유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이에 페르노리카 코리아는 국내 시장에서도 책임음주 캠페인을 적극적으로 펼치며, 주류 산업의 선도 기업으로서 책임감을 다하고, 과도한 음주로 인한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고자 합니다. 

올해 1월 진행한 '드링크 모어 워터 직원 챌린지'. 페르노리카 코리아 제공
올해 1월 진행한 '드링크 모어 워터 직원 챌린지'. 페르노리카 코리아 제공

③ 2024년 진행한 드링크 모어 워터 캠페인 활동이 눈에 띈다. 이전과 다른 점이 있다면? 

2024년 ‘드링크 모어 워터’ 캠페인의 진행에는 몇 가지 중요한 변화와 증진점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번 캠페인은 기존보다 더 다양한 방식과 채널을 활용하여 전개되었습니다. 

먼저,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확장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같은 디지털 채널을 활용하는 것은 기존의 방식과 동일하지만, 이번에는 술자리가 많아지는 연말연시 연휴기간을 고려하여 메시지 설득력을 높였습니다. 또한, 두터운 소비자층을 가지고 있는 자사 브랜드(발렌타인, 제임슨, 앱솔루트)의 소셜 미디어 채널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캠페인 영상을 공개함으로써 높은 도달율을 얻었습니다. 이 외에도 보그, GQ 등 7개의 주요 패션 매거진 인스타그램 채널과 인플루언서의 계정을 활용하여 캠페인 영상을 노출시킴으로써 8백여만 명의 한국 소비자들에게 책임음주의 중요성을 전달했습니다. 

지난해 10월 진행한 안동 고아웃 캠프 행사 내 제임스 브랜드 부스에 설치한 '드링크 모어 워터 존'. 페르노리카 코리아 제공
지난해 10월 진행한 안동 고아웃 캠프 행사 내 제임스 브랜드 부스에 설치한 '드링크 모어 워터 존'. 페르노리카 코리아 제공

오프라인 채널에서도 캠페인을 확장하여 소비자들과의 접점을 넓혔습니다. 자사 브랜드가 주최하는 팝업스토어 내에서 '드링크 모어 워터' 캠페인 존을 운영하여 소비자들에게 책임음주 수칙을 직접 알렸습니다. 또한, 국내 주요 바(bar)들과의 협업을 통해 업장에서도 캠페인 내용을 소비자들에게 전달했습니다. 실제로 음주가 발생하는 상황에서 캠페인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메시지의 체득화는 물론, 소비자와의 직접적인 터치포인트를 발생시키고자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임직원이 직접 책임음주 캠페인 엠버서더가 되어 '드링크 모어 워터' 임직원 챌린지를 진행하는 등 내부적인 책임음주 메시지 역시 강화하였습니다. 인사(HR) 관점에서 내부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드링크 모어 워터 임직원 챌린지"를 론칭해 직원들이 책임음주 캠페인의 엠베서더가 되어 책임음주 메시지를 전달하는 역할을 강조했습니다. 직원들의 참여와 노력을 통해 그룹의 ‘책임 있는 호스팅’ 목표에 대한 인식 뿐 아니라 캠페인의 의미를 더욱 효과적으로 직원들에게 내재화할 수 있었습니다. 챌린지는 직원 개인이 직접 영상을 촬영하면서 음주 시 충분한 물을 섭취함으로써 책임음주에 동참하겠다는 약속을 릴레이 공개하는 방식으로 운영되었고, 이 영상들을 모아 페르노리카 링크드인(LinkedIn)페이지에 공개하며 외부에 책임음주 메시지를 확산하는 주춧돌 역할을 했습니다.

전체 임직원의 약 50%인 70여 명의 임직원들이 참여했으며, 책임음주 문화의 홍보대사가 되어 자신과 친구, 가족들에게 책임음주의 중요성을 전달하는 데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는 내부에서부터 외부로의 메시지 확산으로 이어져, 회사 행사는 물론 외부 협력자의 행사에도 ‘드링크 모어 워터’ 포스터를 설치하며, 다양한 상황과 대상자에게 책임음주 수칙과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올해 캠페인은 다양한 부서 및 파트너 업체와의 협업을 강화하여 시너지를 극대화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브랜드팀과 영업팀과의 협업을 통해 캠페인 메시지의 전달을 외부적으로 더욱 확대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제임슨, 앱솔루트, 발렌타인과 같은 브랜드 팝업스토어에 ‘드링크 모어 워터’ 캠페인 존을 설치해 성인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책임음주 메시지를 전달하고, 영업팀은 업장을 대상으로 책임 음주 캠페인에 동참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이러한 협업을 통해 임직원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책임음주 메시지를 정확히 이해하고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설득력과 진정성을 전달할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은 물론 주요 고객 업장에서도 뜻을 함께 해주어 책임음주 캠페인의 전체적인 확산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드링크 모어 워터 챌린지' 성료. 페르노리카 코리아 제공
'드링크 모어 워터 챌린지' 성료. 페르노리카 코리아 제공

④ 내부 직원들을 대상으로 책임음주 교육과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에 대한 영향력은 어떠한지? 

페르노리카 코리아는 내부 직원들을 대상으로 책임음주 교육과 캠페인을 꾸준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회사 내부의 책임음주 문화를 정착시키는 데 상당한 영향을 줍니다. 

우선, 입사 시 모든 임직원을 대상으로 책임음주 서약을 진행하고 있으며, 책임음주 온라인 교육을 의무적으로 수료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모든 직원이 책임음주에 대한 인식을 고취시키고 책임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특히, 업무적으로 고객 접점이 넓어 주류 시장에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고, 과음 및 오남용과 관련된 상황에 있는 자신이나 타인을 마주할 가능성이 높은 영업직원 및 브랜드 교육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과음 및 알코올 오남용 위험 예방을 위한 책임음주 워크숍을 진행해, 모든 직원들이 일상에서 책임음주를 실천하고 촉진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의 방침에 따라 알코올 잔류 여부를 확인해 음주운전을 방지하도록 영업사원용 차량에 음주 측정기를 제공하고, 회사와 계약된 대리운전 업체의 이용을 권장하는 등 어떤 상황에서든 음주운전을 방지하고, 올바른 음주 습관과 책임음주를 실천할 수 있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지민주 인사 & 대외협력 전무. 페르노리카 코리아 제공
지민주 인사 & 대외협력 전무. 페르노리카 코리아 제공

⑤ 앞으로 RD 캠페인을 중심으로 한 PRK의 포부/계획

페르노리카 코리아는 계속해서 국내에 건전하고 책임 있는 음주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회사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동시에 브랜드 이미지와 소비자 신뢰를 강화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를 위해 올해도 사람들의 모임이 많은 시즌에 맞춰 책임음주 캠페인을 계속해서 이어나갈 예정입니다. 더욱 효과적이고 창의적인 방식을 통해 책임음주 메시지를 더 많은 이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며, 앞으로도 페르노리카 코리아는 국내 음주 문화의 변화를 주도하기 위해 다양한 책임음주 캠페인 활동을 전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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