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클레임]
롯데마트와 슈퍼의 공간 혁신이 세계에서도 인정받았습니다.
롯데마트와 슈퍼(대표 강성현)는 세계적 권위의 ‘iF 디자인 어워드 2025(International Forum Design Award 2025)’에서 미래형 식료품 전문 매장 ‘그랑그로서리(Grand Grocery)’로 인테리어 아키텍처(Interior Architecture) 부문 본상을 수상했다고 7일 밝혔습니다.
‘iF 디자인 어워드’는 독일의 인터내셔널 포럼(International Forum) 주관으로 1953년부터 시작된 국제 디자인 공모전입니다.
그랑그로서리는 롯데마트와 슈퍼가 지난 2023년 12월 선보인 식료품 전문 매장 브랜드입니다. 그랑그로서리는 신선과 즉석조리 식품을 중심으로 매장 면적의 90%를 먹거리로 채운 새로운 유형의 오프라인 매장으로 마트와 슈퍼로 이분화 돼 있던 기존 포멧을 넘어선 혁신적인 리테일 모델입니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시장의 원형인 ‘올드 마켓 인 피아짜(Old Market in Piazza)’를 재해석해 그랑그로서리의 공간을 디자인했습니다. 이를 통해 서로 소통하며 식음을 즐기는 초창기 그로서리를 시각적으로 구현했습니다.
매장의 입구와 벽면, 천장 등에는 재래 시장의 모티브인 아치형 구조물을 배치하고, 물건을 진열하는 집기는 나무와 철의 질감을 함께 사용해 현대의 실내 시장의 이미지를 강조했습니다. 더불어 고객 동선을 따라 여러 음식 재료들을 표현한 일러스트와 패턴을 적용한 도출형 사인물과 깃발을 장식해 시장 거리의 로드숍을 연상케 했습니다.
또한 ‘요리하다 스시’와 ‘요리하다 그릴’ 특화 코너는 고객이 손질 과정을 직접 보고 직원과 소통하는 오픈 키친으로 설계했습니다. 해당 코너는 반원형의 돌출 매대를 적용해 진열의 볼륨감을 강조, 고객의 시선이 상품에 집중할 수 있게끔 했습니다. 세계 각지의 향신료를 갖춘 ‘글로벌 소스’ 특화 코너는 빌트인이 가능한 시식 매대로 설계해, 공간의 효율성과 심미적 효과를 높였습니다.
이 외에도 그랑그로서리 은평점은 지난해 말 ‘IGD(institute of Grocery Distribution)’가 선정한 Must-See Stores in 2025에 선정되며, 글로벌 관광객이 반드시 방문해야 할 대한민국의 대표 식료품 전문점으로 인정받았습니다.
이는 최고의 신선도를 갖춘 ‘스마트팜’을 비롯해 비건, 고단백 등의 건강 상품군을 운영하는 건강 특화존 ‘베러 포 유(Better For you)’, 전세계의 미식 재료를 선보이는 ‘글로벌 소스’ 등 총 11개에 달하는 먹거리 특화존을 통해 그랑그로서리만의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한 점이 주효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