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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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클레임]

SK텔레콤(대표이사 CEO 유영상)은 자사의 AI 사이버보안 기술 스캠뱅가드를 활용한 AI 기반 이상탐지 통합 서비스를 개발하고, IBK기업은행 및 자사 AI 서비스 에이닷(A.)에 적용했다고 8일 밝혔습니다. 

이번에 개발된 이상탐지 통합 서비스는 국내 최초로 통신 정보와 금융 데이터를 연계, 고객의 보이스피싱 노출 여부와 위험도를 실시간으로 분석하며 이체·출금 차단 등 선제적 대응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솔루션은 SKT의 AI 사이버보안 기술인 스캠뱅가드(ScamVanguard)를 기반으로 개발됐으며, 보이스피싱, 스미싱, 스캠 등 다양한 전자금융사기를 통합적으로 탐지·분석합니다.

SKT는 이를 위해 스캠뱅가드를 더욱 고도화해 ▲AI 미끼문자 탐지 시스템 ▲피싱 시도 채팅 탐지 시스템 ▲보이스피싱 통화 패턴 분석 AI ▲본인확인 분석 AI 등 네 가지 AI 기술을 적용, 탐지 정확도를 높였습니다.

스캠뱅가드는 지난 CES 2025에서 ‘사이버보안 부문 최고 혁신상’을 수상했고, MWC25의 글로모 어워드에서 ‘커넥티드 소비자를 위한 최고의 이동통신 서비스’의 영예를 안는 등 국제 무대에서 앞선 기술력을 인정받은 바 있습니다. 

SKT는 지난해 9월 IBK기업은행과 체결한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협약을 바탕으로 이번 이상탐지 통합 솔루션을 금융권 고객 보호 강화 솔루션 ‘SurPASS’에 탑재, IBK기업은행 보이스피싱 모니터링시스템에 적용했습니다. 

SurPASS는 SKT가 명의도용, 보이스피싱 등 금융사고 예방을 위해 개발한 패키지 상품으로, ▲AI보이스피싱피해탐지 ▲회선가입정보 ▲1인1단말 확인 ▲USIM변경이력 ▲위치정보로 구성됩니다. AI보이스피싱피해탐지의 경우 스캠뱅가드 기술을 이용해 피싱으로 의심되는 전화번호 수신 여부를 실시간으로 파악해 금융기관에 ‘보이스피싱 위험도’를 제공합니다. 

IBK기업은행은 솔루션 정식 도입에 앞서 약 2주 동안 진행한 사전 테스트를 통해 총 26건의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했으며, 약 5억9000만원의 금전적 손실을 막았습니다. 

특히 금융 거래가 발생하기 전에 SKT의 AI 이상탐지 통합 솔루션을 통해 보이스피싱에 의한 이상 증후를 포착, 사전에 거래를 차단한 사례도 있었습니다. 

SKT는 이번 솔루션 도입에 앞서 AI 기술 활용에 따른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를 최소화하기 위해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 사전적정성 검토를 거쳐 안전한 개인정보 관리·처리 절차를 마련했으며, 법적·제도적 기준에 기반한 신뢰성도 확보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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