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규모의 이산화탄소 저장고로 거듭날 동해가스전 모습. 사진=한국석유공사
국내 최대 규모의 이산화탄소 저장고로 거듭날 동해가스전 모습. 사진=한국석유공사

[뉴스클레임]

현대건설(대표이사 이한우)이 부유체 기반의 CCS 기술로 동남아시아 해양 유·가스전을 활용한 온실가스 저감에 힘을 보탭니다. 

현대건설은 지난 13일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과 ‘동남아시아 분산 CCS 저장소 운영을 위한 순차 이전 확장형 부유식 CCS 시설 및 CO₂ 주입 개념/기본설계 기술 개발’에 대한 협약을 체결하고, 총 42개월간 8개 민·관·학 기관과 함께 국제 공동연구를 진행한다고 14일 밝혔습니다.

CCS 기술은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모아 땅속 깊은 곳에 안전하게 주입하여 영구적으로 저장하는 기술입니다.

현대건설이 이번에 수행하는 국책 과제는 동남아시아 해양 지역의 고갈된 유·가스전을 이산화탄소 저장소로 활용하기 위한 부유식 CO₂ 주입 시스템의 개념과 기본설계(FEED, Front End Engineering & Design) 기술을 확보하는 것으로, 총 연구비는 58억원에 이릅니다. 주관 연구기관인 현대건설은 이번 연구의 총괄을 담당하며 한국석유공사, 미국선급협회, 서울대학교, 인도네시아 페르타미나(Pertamina·인도네시아 국영 석유공사) 대학교 등 8개 기관이 연구에 공동 참여합니다. 

지금까지 해양 이산화탄소 저장은 바다 밑에 고정된 구조물과 배관을 통해 CO₂를 주입해왔습니다. 하지만 동남아 지역처럼 저장소가 여러 군데 흩어져 있는 경우, 모듈형 주입 설비를 순차적으로 이동시키며 활용할 수 있는 부유식이 훨씬 효율적입니다. 

현대건설은 이번 연구에서 선박을 활용한 부유체 외에도 세계 최초로 바다 위에 뜰 수 있는 부유식 콘크리트를 활용한 CO₂ 주입 시스템을 개발하고, 기본설계승인(Approval In Principle, AIP)까지 확보해 사업모델을 도출한다는 계획입니다. 특히 인프라 구축비용을 기존 고정형 방식에 비해 25%까지 절감할 예정인 만큼 향후 인도네시아를 비롯한 동남아시아 CCS 사업 확대에도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울러 이번 부유식 CCS 기술은 블루 수소, 블루 암모니아 사업에도 활용도가 높습니다. 수소나 암모니아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해양에서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인프라가 구축되면, 생산·저장·이송 전 과정의 탄소배출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대건설은 이번 연구를 통해 부유식 수소 생산, 해상 암모니아 합성 설비 등 해상 탄소중립 클러스터까지 확장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현대건설은 CCUS 핵심기술 고도화와 원전과 수소, 재생에너지 등 에너지 믹스를 통한 사업 영역 확대를 통해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에 부합하는 한편, 기후 위기 대응 사업에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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