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 BNK금융지주(회장 빈대인) 새마을금고중앙회(회장 김인)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 우리은행(은행장 정진완) 하나은행(은행장 이호성) NH농협은행(은행장 강태영) KB증권(대표이사 이홍구, 김성현) KB국민카드(사장 김재관)

13일 싱가포르 현지에서 진행된 `2025 K-Fintech 싱가포르 데모데이`에서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KB금융그룹 제공
13일 싱가포르 현지에서 진행된 `2025 K-Fintech 싱가포르 데모데이`에서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KB금융그룹 제공

[뉴스클레임]

국내 핀테크 기업의 해외 진출 지원=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이 지난 12일부터 14일까지 '싱가포르 핀테크 페스티벌 2025'에서 금융위원회와 함께 'K-핀테크 공동관(Korea Fintech Pavilion)' 부스를 운영하고, '2025 K-Fintech 싱가포르 데모데이'를 개최했다. 13일에는 핀테크 기업에게 파트너사 발굴 및 투자 유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2025 K-Fintech 싱가포르 데모데이'를 운영했다. 이날 행사는 참여 기업들의 IR피칭 세션과 질의응답·네트워킹 세션으로 진행됐다. 특히 한국성장금융투자운용은 참여 기업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투자 검토를 할 예정이다.

대한민국 소통어워즈 2관왕=BNK금융지주(회장 빈대인)가 ‘제18회 대한민국소통어워즈’에서 BNK금융그룹 유튜브가 ‘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 금융부문 대상’과 ‘대한민국디지털콘텐츠대상 동영상콘텐츠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BNK금융그룹의 유튜브 채널은 본격 운영 5년 만에 구독자 수 24만명을 넘어 섰다. 현재까지 업로드 된 콘텐츠는 500편 이상, 누적 조회수는 약 3900만 회에 달한다. 일반적인 기업의 유튜브 채널 운영과는 달리 기업의 목소리를 낮추고 볼만한 콘텐츠, 시청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유익한 콘텐츠에 집중하고 있다. 

사업 정상화 및 금고 재무구조 개선=새마을금고중앙회(회장 김인가 부실 PF사업장의 정상화와 금고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지난해 9월, 5000억 규모의 UAMCO-MG새마을금고중앙회 PF정상화펀드를 조성했으며, 새마을금고의 PF사업장에 대한 재구조화를 순조롭게 추진해 나가고 있다. PF정상화 펀드는 새마을금고가 700억원의 브릿지론을 실행한 성수동 오피스 개발사업에 1221억원을 투입해 첫 재구조화를 이끌어 나가고 있다. 새마을금고는 부실 우려에 처해있던 채권 700억 중 581억 전액을 매각을 통해 회수했고, 119억원의 잔존채권은 후순위 대출로 유지하게 됐다. 

순국선열의 날 맞이 특별 영상 제작=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이 순국선열의 날을 맞아 독립운동가 백산 안희제 선생의 삶을 조명한 ‘자력의 정신으로 독립을 꿈꾸다, 백산 안희제’ 특별 영상을 공개했다. ‘24년 ‘대한이 살았다 이육사 편’ 영상부터 지속적으로 활용해 온 생성형 AI 기술을 이번 영상에도 적용해, 안희제 선생의 독립 염원을 생생하게 구현했다. 영상은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유지와 독립운동의 경제적 기반을 마련한 백산 안희제 선생의 생애를 다뤘다.

KCPI 우수기업5년 연속 선정=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이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주관하는 ‘2025 한국의 소비자보호 우수기업(KCPI)조사’에서 5년 연속 우수기업에 선정됐다. 이번 조사에서 신한은행은 올해 고객 편의성 혁신을 통해 소비자 중심 경영을 실천해온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신한은행은 ‘고객 편의성 제고’를 최우선 과제로 설정하고 고객이 인지하지 못하는 사소한 불편까지 선제적으로 찾아 개선하는 고객 중심 혁신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금융권 최초로 대면대출 진행 절차를 ‘프로그레스 바(Progress bar)’ 형태로 실시간 안내하는 서비스를 도입해 고객의 알 권리를 강화했다. 

한국형 녹색채권 발행=우리은행(은행장 정진완)이 기후에너지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주관하는‘2025년 한국형 녹색채권 발행 이차보전 지원사업’에 참여해 3년 만기 1500억원의 녹색채권을 발행했다. 이번에 조달된 자금은 한국형 녹색분류체계(K-Taxonomy)에 부합하는 사업에만 투입된다. 우리은행은 채권 발행을 통해 무공해 운송 인프라 구축 및 운용, 전기에너지 저장 프로젝트 등 녹색금융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연내 홈페이지를 통해 자금 배분내역과 환경 개선 효과를 공시할 예정이다.

'하나더넥스트 웨어러블 로봇 서비스' 론칭=하나은행(은행장 이호성)이 시니어 전용 '하나더넥스트 웨어러블 로봇 서비스'를 론칭했다. '하나더넥스트 웨어러블 로봇 서비스'는 지난 9월, 하나금융그룹이 엔젤로보틱스와 생산적 금융 확대를 위한 ‘로봇과 금융의 융합을 통한 미래전략산업 공동 발굴’ 업무협약을 체결 이후 실제 현장에서 구현한 첫 사례로, 금융과 헬스테크의 결합을 통한 시니어 맞춤형 라이프 케어 경험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일부 대형병원에서만 이용해 볼 수 있는 고가의 의료장비를 병원이 아닌 공간에서 전문 물리치료사를 통해 동작 분석 및 맞춤형 운동 피드백을 등을 함께 제공받는 기회를 갖게 된다.

겨울철 농가 일손돕기 실시=NH농협은행(은행장 강태영) 투자금융·글로벌사업부문 이청훈 부행장과 임직원들이 지난 13일 강원도 홍천군 소재 농가를 찾아 협력사 도미누스인베스트먼트와 함께 겨울철대비 일손 돕기를 실시했다. 일손돕기에는 농협은행 및 협력사 임직원 약 30여명이 참여했다. 하우스 시설물 정리, 폐비닐 및 농자재 수거, 주변 환경 정비 등 농가의 월동 준비를 위한 다양한 작업을 실시했다.

전략적 파트너십 협약 체결=KB증권(대표이사 이홍구, 김성현)이 글로벌 투자정보 플랫폼 기업인 ‘TipRanks(팁랭스)’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 이후 KB증권과 TipRanks는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글로벌 투자정보 제공 역량을 강화하면서 국내 투자자들에게 글로벌 시장의 최신 투자 트렌드에 맞는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빠르게 협의해 나가고 있다. 더불어 TipRanks의 기업분석 특화 뉴스, 애널리스트 분석, 종목 스코어 등 핵심 서비스를 KB증권의 MTS ‘KB M-able(마블)’과 WTS ‘M-able와이드’에 순차 도입할 계획이다.

수능 수험생 격려 이벤트=KB국민카드(사장 김재관)가 수험생 응원 이벤트에 이어 수능이 끝난 수험생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격려 이벤트를 실시한다. 만 18에서 24세 KB국민 개인 체크카드 고객(신용, 기업, 비씨, 선불카드 제외)을 대상으로 ‘수능이 끝났다면 이젠 즐길 때’ 이벤트를 내달 12일까지 진행한다. 신규 고객 대상 이벤트도 진행한다. 행사기간 중 이벤트 페이지에서 추천 체크카드를 신규 발급하고, 내달 10일까지 KB Pay로 3만원 이상 이용하면 3만원을 캐시백으로 지급한다.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