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의원 50명, '더탐사' 언론탄압 규탄 긴급 기자회견
“더탐사 압수수색, 고발건 대한 정당한 조사라고 보기 어려워”

26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더 탐사 언론탄압 규탄 긴급 기자회견’. 사진=시민언론 더탐사
26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더 탐사 언론탄압 규탄 긴급 기자회견’. 사진=시민언론 더탐사

[뉴스클레임] 경찰이 윤석열 대통령의 배우자 김건희 여사와 관련해 ‘쥴리 의혹’ 및 동거설 등을 보도한 시민언론 더탐사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명백한 언론 탄압”이라고 반발했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더탐사 언론탄압 규탄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자회견에는 더불어민주당 정필모 국회의원을 비롯해 강민정 의원, 장경태 의원, 황운하 의원, 김용민 의원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시민언론 더탐사에 대한 경찰의 강제적 압수수색이 진행됐다. 지난 대선 과정에서 더탐사가 보도한 이른바 ‘검건희 의혹’에 대한 국민의힘 법류지원단의 고발과 관련된 것이라고 한다. 그러나 더탐사에 대한 전격적인 압수수색은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 정부가 자신들에게 비판적인 언론을 위축시키기 위한 본격적인 행동으로 의심받기에 충분하다”고 주장했다.

또 “이미 국민의힘에 의해 진행되고 있는 서울시 TBS 지원 중단 추진에 이은 본격적인 언론 길들이기의 두 번째 행태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특히 더탐사에 대한 압수수색은 고발건에 대한 정당한 조사라고 보기엔 석연치 않은 부분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더탐사는 윤석열 선거 캠프의 고발건에 대한 경찰 소환에 불응하지 않았으며, 수사기관이 요청한 자료도 제출했다. 진실 규명을 위한 추가 자료 역시 재판이 시작되면 법정에서 제출하겠다는 의사를 명확히 밝힌 바 있다”며 “이러한 전후 사정을 살펴보면 더탐사가 고발된 사건 자료를 유출하거나 삭제할 가능성이 있다는 수사기관의 주장은 맞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어 “살아있는 최고 권력자 부인에 대한 의혹과 검증을 위한 보도가 정권의 눈에 거슬린다는 이유로 검찰과 경찰이 동원된 것이다. 이는 언론의 취재원 보호 원칙을 무력화시키는 행위에 불과하다”며 “권력의 전방위적인 언론 탄압을 즉시 중단해야 한다. TBS에 대한 지원 중단, 더탐사에 대한 강압적 수사가 언론을 길들이려는 권력에 의해 작전처럼 진행되고 있는 것이라면 이는 결코 성공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