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클레임]
불닭볶음면으로 전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삼양식품이 지난해 해외사업부문의 폭발적인 성장으로 또 한번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삼양식품이 21일 공시한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삼양식품은 지난해 매출 9090억원, 영업이익 903억원을 달성했습니다. 지난해 동기 대비 매출은 42%, 영업이익은 38% 증가했습니다.
특히 해외사업부문의 성장세가 두드러졌습니다.
지난해 해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6% 증가한 605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해외 매출이 6,000억원을 돌파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해외에서만 전년도 전체 매출(6,420억원)에 육박하는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지난해 한국 라면 수출액(9453억원) 중 삼양식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55%로 증가했습니다.
삼양식품은 현지법인설립과 신시장 개척 효과가 이 같은 호실적으로 이어졌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양식품은 최근 몇년간 중국 등 수출 주력 시장에 현지판매법인을 세워 온오프라인 유통망 확대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미국과 중국 법인은 지난해부터 본격적인 영업을 시작했습니다. 2019년 설립된 일본법인 ‘삼양재팬’은 불닭과 삼양 브랜드를 앞세워 현지 영업을 강화한 결과 지난해 전년 대비 26.9% 증가한 21억엔의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중동지역에선 한국 라면 최초로 사우디아라비아 1위 마트인 ‘판다(PANDA)’ 전국 220여개 매장에 제품을 입점시켜 추후 중동시장 전역으로 판매 채널을 확대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38% 늘어난 90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식품업계 평균을 훨씬 웃도는 10%로, 2018년부터 5년 연속 10%대 영업이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원가 상승을 비롯한 제반 비용 부담에도 불구하고 수익성 확보에 힘써 내실있는 성장을 도모했다는 것이 삼양식품 측 설명입니다.
삼양식품은 올해 수출 제품 포트폴리오 다변화, 지역별 영업마케팅 강화, 연구개발투자 등을 통해 성장세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