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클레임]
롯데하이마트가 체험형 복합문화공간 '던던 동대문'에 새로운 개념의 매장을 오픈했습니다.
롯데하이마트(대표 남창희)는 28일 체험형 복합문화공간 '던던 동대문'에 새로운 개념의 매장을 열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매장 이름은 '더나노스퀘어(THE NANO SQUARE)'로, 1인 가구 구성비가 높고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을지로 등과 인접해 있어 MZ 세대와 외국인 유동 인구가 급증하고 있는 동대문 상권의 특징을 고려해 기획했습니다.
매장 명칭인 ‘더나노스퀘어’는 ‘주거 공간에서 취향에 따라 만들어지는 다채로운 라이프스타일’이라는 의미의 ‘나노(NANO)’와 ‘고객, 크리에이터, 브랜드가 교류하는 플랫폼적 공간’을 의미하는 ‘스퀘어(SQUARE)’를 결합해 만들었습니다.
기존의 가전양판점 포맷에서 벗어나, 개인의 취향과 관심을 중시하는 고객을 타깃으로 다양한 체험과 함께 '개인의 취향을 빛나게 하는 가전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겠다는 취지를 담았습니다.
'던던 동대문' 지하 1층과 지하 2층에 위치한 '더나노스퀘어'는 각 층의 입구에 들어서는 순간부터 기존의 가전양판점과는 전혀 다른 공간 구성을 선보입니다. 예술 전시 공간을 떠올리게 하는 감각적인 색상과 공간 구성들이 눈에 들어옵니다.
매장은 크게 ‘페르소나 쇼룸’, ‘큐레이션 라이브러리’, ‘일렉 소사이어티’ 등으로 구성했습니다.
'페르소나 쇼룸’은 MZ세대, 1인 가구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다섯개의 페르소나로 설정해, 각각의 분야별 크리에이터와 협업, 크리에이터의 라이프스타일을 보여주는 각종 소품들과 전자제품을 함께 비치해 전시공간으로 구성했습니다.
‘큐레이션 라이브러리’는 ‘페르소나 쇼룸’에 전시된 전자제품을 포함해 라이프스타일별 트렌디한 상품을 선보이는 공간으로, ‘일렉 소사이어티’는 캐주얼한 전자제품 액세서리와 비가전 라이프스타일 상품들을 만나볼 수 있는 팝업 라운지로 만들었습니다.
‘더나노스퀘어’ 매장 3분의 1에 달하는 공간은 ‘페르소나 쇼룸’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살림’, ‘음악/영상’, ‘뷰티’, ‘게임’, ‘홈쿡’ 등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대표하는 키워드들에 맞춰 ‘Home Protector’, ‘Digging Hobbysumer’, ‘Beauty&Health Groomer’, ‘Fearless Gamer’, ‘Foodie Viber’ 등 페르소나를 설정하고, 이에 맞게 5개의 쇼룸을 조성했습니다.
지하 2층에 위치한 뷰티 테마의 ‘Beauty&Health Groomer’ 페르소나 쇼룸에서는 인기 뷰티 크리에이터 ‘시네(Si-ne)’와 협업해 블랙 앤 화이트 톤의 파우더 룸을 꾸몄습니다. ‘샤크(Shark)’ 드라이어, ‘쥬베라(Juvera)’ 히팅 뷰러 등 글로벌 브랜드의 뷰티 디바이스를 비치해 실제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고, 다양한 화장 필터를 AR 로 체험할 수도 있습니다.
또 만화책과 과자 소품, 인형 등 다양한 소품을 배치해 해당 크리에이터의 라이프스타일을 표현한 포토존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롯데하이마트는 상권의 특성을 고려해 타깃 고객인 1인가구, MZ세대가 관심 많은 카테고리를 선정하고,해당 분야의 인플루언서 등과 협업해 차별화된 공간과 상품을 선보여 고객 접점을 강화했습니다. 또한 ‘더나노스퀘어’의 전체 판매상품 중 30% 이상을 경쟁력 있는 신규 상품으로 배치했습니다.
향후 ‘더나노스퀘어’를 단순 상품 판매 공간이 아닌 마케팅 플랫폼으로써, 새로운 파트너사의 우수한 상품들을 지속적으로 발굴, 인큐베이팅하는 비즈니스모델 운영 공간으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