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신동빈 롯데 회장,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 CJ 손경식 회장. 롯데·신세계그룹·현대백화점그룹·CJ 제공 
(왼쪽부터)신동빈 롯데 회장,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 CJ 손경식 회장. 롯데·신세계그룹·현대백화점그룹·CJ 제공 

[뉴스클레임]

올해도 불확실성 확대, 내수 시장 침체 장기화 등으로 인해 경제 상황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유통가 총수들이 혼돈의 시기를 정면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3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현대신세계·CJ 등은 신년사를 통해 '핵심 경쟁력'을 강조하며 위기를 정면 돌파하며 힘차게 나아가자는 메시지를 전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불확실성 확대, 내수 시장 침체 장기화 등으로 인해 경제 상황이 그 어느때보다 어려울 것으로 전망하며, 혁신 없이는 더 큰 위기를 맞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선 그룹 핵심사업의 경쟁력을 회복해 지속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특히 롯데가 시장의 기대를 충족하고 다시 성장하기 위해 올 한 해 강도 높은 쇄신을 당부했다.

신 회장은 “체질 개선을 통해 재도약의 토대를 다져야 한다”며 “재무전략을 선제적으로 수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재무건전성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개개인의 업무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불필요한 업무나 효율성을 저해하는 사항들이 없는지 돌아보고, 선도적 지위 회복을 위한 기반 조성에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도 주문했다.

고객 관점의 사업 혁신도 강조했다. “고객은 우리의 존재 기반으로, 그룹의 미래를 책임질 사업은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는 사업이어야 한다”며 “사업 전반을 고객 관점에서 검토하고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가치를 끊임없이 모색하자. 신중하게 고민하되 실행력을 높여 사업을 구체화해 나가자"고 말했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은 위기를 정면 돌파할 핵심 무기로 ‘1등 고객을 만족 시키는 본업 경쟁력’을 앞세우며 "2025년은 우리의 본업에 대해 집요하게 고민하고 실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 회장은 "고물가와 불경기 등으로 시장상황이 나쁘다. 이럴 때도 기업은 도전하고 성장해야 한다"며 "지금이 신세계가 또 다시 혁신하고 변화할 적기"라고 역설했다.

이어 "신세계그룹이 가장 두려워하면서도 늘 바라봐야 하는 대상이 바로 1등 고객"이라며 "2025년에 1등 고객의 갈증에 먼저 반응하고 집요하게 실행하는 신세계 본연의 DNA를 실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회장은 또 "지금 우리는 몸을 사릴 이유가 없다. 조직과 사업에서 1등 고객이 어디로 향하는지 치열하게 읽고 실행해 달라"면서 "신세계라는 브랜드가 고객의 자부심이 되도록 하자. 우리가 가꿔온 ‘신세계스러움’에 부끄럽지 않은 한 해를 보내자"고 주문했다. 

정지선 현대백화점 그룹 회장은 "우리 그룹이 성장을 지속해 나가기 위해서는 고객과 시장, 비즈니스 생태계의 변화에 대응하는 새로운 시도를 적극적으로 실천하면서 성장의 동인을 계속해서 만들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회장은 "우리는 그동안 시장 변화에 따라 기존사업의 전략에 새로운 변화를 주면서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해 시장을 선도하는 크고 작은 성공 사례를 만들어 왔다”며 “자신감을 갖고 기존사업의 차별적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만들어 나가자"고 말했다.

또 신규사업을 보다 속도감 있게 추진해 미래의 성장 기회를 선점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정 회장은 "각 사 대표이사와 임원은 미래성장을 준비하는 것이 가장 큰 책무임을 다시 한번 인식하고, 다양한 의견수렴과 신속한 판단을 바탕으로 신규사업을 주도적으로 추진해 나가야 한다"며 "경영층의 적극적인 리딩이 있어야 전략 추진의 속도가 올라가고 멀게만 보였던 비전목표를 현실에서 마주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손경식 CJ그룹 회장도 올해 내수 소비 부진과 글로벌 통상환경 변화와 같은 대내외적 불확실성 심화를 예상하며,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손 회장은 "복합적 위기 상황에서 우리 그룹이 올 한 해 위기에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절호의 기회로 만들 수도 있고 시장에서 도태될 수도 있는 절체절명의 기로에 서 있다"며 "이런 중요한 시점에 우리 그룹이 위기를 극복하고 성장성을 회복하기 위해 가장 필수적인 것은 각 사업에서 초격차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라고 말했다. 

경쟁력을 갖춘 성장을 위한 두 가지 핵심 과제도 제시했다.

손 회장은 "글로벌 영토 확장을 통한 성장동력 확보를 적극 추진해 주기 바란다. 국내 사업에서 내실을 다지며 글로벌 사업을 통해 본격적인 미래성장의 동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각 사업에서의 잠재적인 기회를 최대한 발굴해 성장으로 연결시키기 바란다. 철저히 준비된 자세로 성장의 기회를 미리 포착하고 최대한 활용하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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