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고객들이 명동 타운 매장에서 K뷰티 쇼핑을 하고 있는 모습. CJ올리브영 제공
외국인 고객들이 명동 타운 매장에서 K뷰티 쇼핑을 하고 있는 모습. CJ올리브영 제공

[뉴스클레임]

CJ올리브영(대표 이선정)은 지난 한 해 동안 189개 국적의 외국인 고객이 올리브영 매장을 찾아 총 942만 건을 결제했다고 26일 밝혔습니다.  

이 기간 외국인 관광객이 찾은 올리브영 매장 수는 1264개로 집계됐습니다. 전체 매장(1371개, 24년 4분기 기준)의 약 92%에 달하는 수치입니다. 명동부터 제주 서귀포시에 이르기까지 전국 방방곡곡에서 외국인의 K뷰티 경험이 두루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관측됩니다. 

올리브영이 방한 관광객들의 ‘필수 쇼핑 코스’ 입지를 공고히 하며 지난해(2024년) 외국인 매출은 직전해 대비 140% 증가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유럽 대륙에 속하는 국가의 신장세입니다. 이 기간 이탈리아와 스페인 국적 고객의 매출은 전년 대비 각각 250%, 226% 늘었으며, ‘전통 뷰티 강국’으로 알려져 있는 프랑스도 184%나 높아졌습니다. 유럽 외에도 한류 열풍이 지속되고 있는 멕시코, 튀르키예는 각각 400%, 340%씩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의 경우 선케어 상품이 매출 상위 10개 품목 중 다섯 자리를 차지했습니다. 미국 FDA에서 피부암 예방을 위해 자외선 차단제 사용을 권장하며 소비자 인식이 높아진 가운데 가성비 높은 한국산 제품이 입소문을 탔기 때문이라는 분석입니다.

실제로 온라인 검색 트렌드를 살펴보면 관련 상품 키워드인 ‘선블록(Sunblock)’과 ‘선스크린(Sunscreen)’과 더불어 한국에서만 쓰이는 영어 표현인 ‘선크림(Sun cream)’의 검색량이 최근 5년 새 50%p가량 늘어난 것으로 알려집니다. 

외국인들이 장바구니에 담는 상품을 보면 한국인의 투명하고 맑은 피부톤을 의미하는 ‘글래스 스킨(Glass Skin)’ 등 K뷰티 트렌드가 구매 양상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특히 중국, 일본, 대만 등 인접 국가는 기존 스테디셀러 상품군인 ‘마스크팩’, ‘토너/로션’ 외에도 ‘세럼’, ‘앰플’, ‘에센스’ 등 한국인들이 주로 쓰는 다양한 스킨케어 상품을 함께 구매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올해도 올리브영은 차별화된 글로벌 상권 전략을 통해 외국인 고객의 쇼핑 만족도 제고에 나설 계획입니다. 

외국인 고객 비중이 90% 이상인 ‘명동 타운’의 특화 서비스를 부산, 제주 등 주요 관광지에 위치하는 매장에도 선제적으로 도입합니다. 전자라벨을 비롯, 매장 내 안내 서비스, 결제 공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접점에서 외국어 표기를 강화한합니다. 

외국인 관광객이 선호하는 상품을 ‘K뷰티 나우’, ‘글로벌 핫이슈’ 등 별도의 진열 공간을 마련해 유망 K뷰티 브랜드를 적극 소개하고, 대용량 구매가 많은 일부 복층 매장의 경우 쇼핑 편의성 향상을 위해 캐리어 보관 서비스도 운영합니다. 

매장 직원들의 글로벌 역량도 높인다.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자체 어학 교육 프로그램인 ‘G.L.C(Global Language Course)의 수강 대상 및 외국어 과목을 대폭 확대합니다. 고객과의 원활한 의사 소통은 물론, 국적별 고객 니즈에 맞는 상품까지 적극적으로 제안할 수 있는 ‘글로벌 고객 전문가’ 육성에도 나설 예정입니다. 

이 밖에도 귀국 후에도 K뷰티에 대한 관심이 이어질 수 있도록 ‘올리브영 글로벌몰’ 가입을 돕는 ‘밴딩머신(자판기)’ 설치도 늘려 나갈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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