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디에프(대표 유신열) 신세계면세점, 롯데면세점(대표이사 김동하), 현대백화점면세점(대표 박장서) 등 브랜드 확대·체험형 전문관 강화

신세계디에프(대표 유신열) 신세계면세점, 롯데면세점(대표이사 김동하), 현대백화점면세점(대표 박장서) 등이 스포츠·아웃도어·아이웨어 브랜드 라인업과 체험형 매장 확대에 나서며 여행객 쇼핑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 신세계면세점 제공
신세계디에프(대표 유신열) 신세계면세점, 롯데면세점(대표이사 김동하), 현대백화점면세점(대표 박장서) 등이 스포츠·아웃도어·아이웨어 브랜드 라인업과 체험형 매장 확대에 나서며 여행객 쇼핑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 신세계면세점 제공

[뉴스클레임]

글로벌 여행 수요가 살아나면서 스포츠·아웃도어·아이웨어가 면세점 경쟁의 진정한 무기가 됐다. 국내 주요 사업자들은 신규 브랜드 유치와 트렌디한 체험관 확장에 나서며 여행객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전방위로 대응하고 있다.

올해 들어 국내 면세시장 내 스포츠·아웃도어, 아이웨어 카테고리 성장세가 두드러진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신세계디에프(대표 유신열)의 신세계면세점은 2분기 선글라스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0%, 아웃도어 상품 매출이 23% 늘었고, 패션 브랜드뿐 아니라 지프·뉴발란스키즈·반스 등 스트리트 감성 제품군을 명동·인천공항점에 연달아 도입했다. 아이웨어 전문관 신설, 프리미엄 스포츠 아이웨어 신규 입점, 그리고 온라인몰 ‘100%’ 단독 론칭까지 카테고리별 맞춤 전략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롯데면세점(대표이사 김동하) 또한 본점·월드타워점 등 중심점포에 K2·노스페이스·코오롱스포츠 및 스노우피크·호카 원원 등 신흥 아웃도어 브랜드를 확대 유치했다. 팬데믹 이후 러닝화, 친환경 액세서리, 고기능 아이웨어 수요가 20% 이상 늘면서, 품목별 PB 및 직수입 라인도 빠르게 다변화하고 있다.

현대백화점면세점(대표 박장서) 역시 신발·아웃도어·스포츠 의류 존을 교체 오픈·강화하고, ‘코리아 스트리트’ 팝업존 등 K-라이프스타일 체험공간까지 결합하며 외국인·가족 여행객을 동시에 겨냥했다. 아이웨어 신규 브랜드 라인업과 트래블 액세서리 강화도 덩달아 늘어난 모습이다.

시장 전체적으로 아웃도어·스포츠 브랜드 성장률은 상반기 15%를 넘겼다. 적극적인 체험관 마케팅과 다양한 연령대·취향별 상품 제안, 친환경 소재 및 가치소비 트렌드가 맞물리며 면세점별 신규 라인업 경쟁이 한층 치열해졌다. 또 해외 여행객 대상 K패션·컬래버레이션 상품 선호도도 크게 상승해 프리미엄·차별화 경쟁도 심화되는 양상이다.

업계 관계자는 “글로벌 항공 여행이 회복세에 접어들면서 스포츠·아웃도어, 아이웨어 등 활동성 높은 상품군 중심으로 트렌드가 재편되고 있다”며 “앞으로 체험형 매장 운영 확대, 데이터 기반 맞춤 상품 추천, 해외 인기 브랜드 유치 경쟁까지 더욱 본격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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