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국민 서비스 62개 복구, 나머지 2주 내 정상화 목표
리튬 배터리 전산실 화재, 생활 기반 서비스 우선 재가동

[뉴스클레임]
정부 전산망 마비 사태가 회복 속도를 높이고 있다.
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중단된 정부·행정 시스템 647개 가운데 62개가 29일 오후 1시 기준 정상 가동 중이다. 이날 오전까지만 해도 47개 서비스에서 멈춰 있었지만, 정부24와 우체국 금융, 모바일 신분증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능이 순차적으로 복구돼 혼란을 다소 완화했다.
행정안전부는 주민등록 등·초본, 우체국 금융·택배, 전자문서 진본확인 등 주요 서비스를 우선 복구 대상으로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아직 585개 시스템은 복구가 남아 있고, 일부는 대구 분원 클라우드 센터로 옮겨 재가동될 예정이다. 전체 정상화는 최소 2주 이상 걸릴 전망이다.
이번 정부 전산망 마비로 우체국과 정부24, 무인 민원발급 서비스 장애 등 현실적인 불편에 대한 시민 목소리가 곳곳에서 터져 나왔다.
직장인 이예원 씨는 "가족 모두 주거래 은행이 우체국이어서 주말 내내 현금만 써야 했다. 자영업자인 부모님은 물류 구입이 막혀 난감한 상황에 놓였다"고 털어놨다. 양지훈 씨는 “당장 LH에 제출해야 할 부동산 서류가 있었지만, 정부24와 우체국 서비스가 모두 먹통이어서 이번 주에 휴가를 내고 남은 일처리를 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자영업자 김성한씨도 “우체국 택배 예약도, 실시간 배송 확인도 모두 불가능해 주말 내내 손님에게 전화로만 안내했다. 추석 앞두고 물류가 밀려 손해가 컸다”고 전했다.
이번 화재는 지난 26일 밤 8시 20분경 전산실 리튬 배터리 이전 과정에서 전기적 결함으로 발생한 것으로 잠정 결론 났다. 대형 불은 5층 전산실에서 시작해 384개 배터리와 740대 서버 이상을 태워 647개 시스템을 멈췄고, 2~4층 서버부터 순차적으로 재가동되고 있다. 5층 핵심 서버는 피해가 커 복구가 늦어질 예정이다.
정부는 콜센터·민원센터 운영과 병행해, 국민 불편을 줄이기 위한 임시 조치와 안내를 계속 확대하고 있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전산실 단락 및 누전 등 구체적인 화재 원인 규명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