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레임IT=조현지 기자] 민생경제연구소, 전국가맹점주협의회, 전국카페사장연합회,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등 시민사회단체들이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KT 광화문 빌딩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구현모 KT 대표에게 면담 및 불통피해 접수결과 공개 촉구 서한을 보냈다.
이날 시민사회단체들의 공개질의에 답변을 해온 대선캠프의 답변 결과를 공개하고, 아직 답변하지 않은 캠프에 조속한 입장표명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앞서 중소상인·자영업자단체와 통신소비자·시민단체들은 지난달 25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에게 KT 불통사태 해결에 대한 입장을 공개질의했다. 여야 대선후보들이 말하는 ‘디지털 전환’이 가능하려면 2~3년마다 반복되는 대규모 통신불통 사태에 대한 근본적인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시민사회단체에 따르면 지난 8일 이재명 후보 캠프에서만 답변이 도착했을 뿐, 윤석열 후보는 아직 답변이 없는 상황이다.

경기석 한국자영업자협의회 공동회장은 이와 관련, “이재명 후보와 윤석열 후보는 본인들의 경제공약으로 ‘디지털 전환’을 내세웠다. 그러나 KT에서만 한 달에 3번의 통신불통 사고가 일어나도 보상조차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는데, ‘디지털 전환’이 무슨 의미가 있는지 잘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이어 “이번 KT 전국불통사태를 계기로 통신불통이 발생했을 때 가입자들에게 자동고지가 될 수 있도록 하고 철저하게 손해배상 또는 보상을 하도록 하는 제도를 만들어야 한다. ‘절대 사고가 나지 않도록 해야겠다’는 구조를 만들어야 사고가 반복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최근 현금으로 결제하는 손님들이 거의 없다. 대부분이 신용카드, 온라인페이, 인터넷뱅킹으로 결제를 하기 때문에 통신의 안정성과 공공성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며 “구현모 대표는 6~7000언 요금감면으로 그냥 넘어가선 안 된다”고 강력히 비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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