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 안전 일터 지키기 조합원 행동 돌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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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철도노동조합(이하 철도노조)이 12월 초 무기한 총파업을 예정한 가운데 18일부터 준법투쟁에 돌입했다.

철도노조는 18일부터 ‘안전일터 지키기’ 준법투쟁을 실시한다.

'안전일터 지키기'는 작업 매뉴얼 그대로 지키며 일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작업 중 뛰어다니지 않고, 보수품 유용을 금하고, 선로변 작업시 열차감시자를 배치하고, 휴게시간을 지키고, 3인 이하에서는 차상작업을 금하고, 운전 중 생리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화장실을 이용하는 게 노조의 설명이다.
 
이들의 주요 요구는 ▲4조 2교대 전환 ▲개통노선에 필요한 인력 등 부족인력 충원 ▲정부가 정한 그대로 기본급 2. 5% 정액인상 ▲231억 임금체불 해결 ▲공정한 승진제도 도입 ▲외주화 인력감축 중단 등이다.

철도노조는 "철도공사의 인력부족은 심각하다. 실제로 철도공사는 올해 개통 서해선을 비롯해 연말 개통 예정인 중앙선, 동해선과 중부내륙선 등 9개 노선에 필요한 인력도 제대로 충원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어 "공공부문의 인력충원은 사실상 윤석열 정부의 기재부 동의가 있어야 하는데, 그 벽을 넘지 못했기 때문이다. 여기에 윤석열 정부의 기재부는 1,566명의 정원감축을 추진하면서 철도공사의 인력공백은 업무 공백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철도노동자는 올해 구로역 참사로 30대 조합원 두 명을 잃었다. 매년 2명의 철도노동자가 작업 중 사망할 정도로 철도현장의 노동조건은 여러 문제가 있다"면서 "노조는 정원대비 부족한 현원 800여 명이라도 우선 충원해 급한 불부터 끄자는 입장이다. 최소 인원이 없어 안전업무를 민간에 넘기는 일만은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철도노조는 다음 주 안전일터 지키기 조합원 행동을 시작으로 지방본부별 기자회견, 오는 21일 총파업 예고 기자회견, 25일부터 지구별 야간총회를 거쳐 12월 초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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